쇠비름 효능 및 쇠비름 효소 효능

쇠비름 효능 및 쇠비름 효소 효능

잡초로만 여겨오던 쇠비름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대부분 모르고 지내던 쇠비름에 관한 효능이 방송을 통해 알려 지게 되면서 귀한 약초로 취급받게 된 것입니다. 쇠비름은 다육질의 한해살이풀로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볼 수 있으며, 들이나 논밭, 산기슭, 척박한 땅 등, 어디에서라도 잘 자라는 생명력이 매우 강한 잡초이기도 합니다. 영양도 풍부하여, 사포닌과 칼륨, 비타민 C, D, E 뿐만 아니라,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쇠비름 효능 및 쇠비름 효소 효능


쇠비름 효능 및 쇠비름 다른 이름

쇠비름은 다섯 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오행초로 불리기도 합니다. 초록색을 띠는 잎은 목, 붉은색을 가진 줄기는 화, 노란색 꽃은 토, 하얀 뿌리는 금, 까만 열매는 수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쇠비름은 잎이 둥글고 말 이빨을 닮았다고 해서 마치현, 으로 불리기도 하며, 잎이 잘 시들지 않고 꾸준히 먹으면 오래 산다고 해서 장명채로 불리기도 합니다.


쇠비름 항암효능

또한, 마현, 마치채, 마치초, 안동채, 오방초, 말비름 이라고도 합니다. 쇠비름의 맛은 시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고, 해열 및 해독, 지혈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세균성이질과 종기, 치질, 습진, 대하, 자궁출혈, 소변불리 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항암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지면서 근래 들어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쇠비름 효능 및 쇠비름 효소 효능


쇠비름에 많은 오메가3 지방산

쇠비름에 오메가3 필수지방산이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로는 더욱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쇠비름은, 뇌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치매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뇨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뇨를 가진 사람은 즙을 내어 먹거나 말린 것을 우려내어 꾸준히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쇠비름 효능 및 쇠비름 먹는 법

쇠비름을 끓여서 식힌 물에 발을 담그면 습진이나 무좀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염에는 생잎을 짓찧어 바르면 잘 낫게 됩니다. 또한, 악창이나 종기를 치료하는 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쇠비름은 계속해서 새순이 올라오기도 하지만, 4~5월경에 올라 온 어린순은 잎이 부드러워 데쳐서 나물로 먹기에 더 좋습니다. 또한 쇠비름을 삶아서 말려 두었다가 묵나물로 먹어도 좋습니다.

 

쇠비름 효능 및 쇠비름 효소 효능


쇠비름효소 효능 및 부작용

쇠비름은 효소로 담가서 먹기도 합니다. 꽃이 피고 잎이 무성한 시기에 쇠비름을 채취 하여 잘게 자른 후 설탕과 쇠비름을 1:1의 비율로 효소를 담그는 것입니다. 효소는 완전히 삭힌 후 걸러내고 다시 2차 발효를 시킨 다음 먹으면 됩니다. 하지만 쇠비름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이나 배탈설사를 잘 하는 사람, 혈압이 높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