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뇨증에 좋은 음식 및 어린이야뇨증 원인

야뇨증에 좋은 음식 및 어린이야뇨증 원인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야뇨증은 소변이 마려워도 잠에서 깨지 못하거나 소변 량이 많은 경우, 수면 호흡장애, 방광이 불안정하게 수축하는 과민성 방광 증상, 작은 방광 용적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지만 대부분 2, 3가지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도 하여 부모 중 한 사람이 야뇨증이 있었다면, 자녀 중 절반가량에서 야뇨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이야뇨증 원인

아직까지 어린이들의 야뇨증 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밝혀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방광용적의 감소, 유전적 소인, 정신장애나 행동장애, 신경계통의 성숙지연, 요로감염, 항이뇨호르몬 분비 변화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야뇨증은 배뇨반사를 조절하는 뇌신경계의 미발달이 원인으로, 야뇨증이 있는 아이들이 ADHD 및 불안, 우울적 성향을 동반하여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더욱 관심을 갖고 관찰하고 보살피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야뇨증 치료

대부분의 야뇨증을 겪고 있는 아이들은 치료 없이도 서서히 좋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는 하지만, 5~6세에 이르러서도 야뇨증이 계속된다면 차츰 치료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차츰 아이들이 단체생활을 시작하게 되고, 야뇨증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어 심리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야뇨증 분류

일부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야뇨증은,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야뇨증은 어렸을 때부터 계속해서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1차적 야뇨증과 함께, 소변을 가렸던 아이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밤에 실수하게 되는 2차적 야뇨증이 있습니다. 또한 6개월 이상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생겼다면 기질적인 질환이나 감염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뇨증 및 수면장애

아이들이 겪고 있는 대부분 야뇨증은 1차적 야뇨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증상들은 신경정신과적 질환이라기보다는 발달이 조금 늦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1차적 야뇨증을 가진 아이들 대부분은, 12~13세가 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뇌파에 나타나는 수면 양상이 달라서 수면장애로 인해 소변을 조정하는 근육이 이완되어 나타나게 되는 야뇨증 증상도 있습니다.




야뇨증에 좋은 음식

아이에게 야뇨증이 있다면 우선 소아청소년과나 비뇨기과 전문의를 찾아 검진을 통해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야뇨증이라면 소아정신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뇨증이 있는 아이들에게 벌이나 창피 감을 주는 것보다는 칭찬을 통하여 소변을 가리는 빈도를 점차 늘려나가는 것이 좋으며, 야뇨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부추와 은행. 계란. . 감꼭지. 연잎. 팥잎 등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