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및 성분, 고구마 혈당지수

고구마 효능 및 성분, 고구마 혈당지수

탄수화물이 풍부한 고구마는 저칼로리 식품이 아니면서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보통 100g128kal로 흰쌀밥보다는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위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복합 당으로 변하여 흡수하는데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혈당지수(GI)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고구마혈당지수, 고구마효능, 고구마성분, 고구마김치, 고구마칼로리



고구마 성분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이라 자연히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에 좋고, 비타민 E가 풍부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며 고구마를 하루에 한 개 만 먹어도 비타민 C가 충분히 공급되어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으며, 삶은 후에도 70~80%가 남아 있어 체내에 들어온 독성물질과 직접 결합하여 면역기능 향상시켜주고, 신경전달물질 합성, 상처 회복 등의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고구마 항산화 효능

고구마는 많은 연구를 통해서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식품으로 혈관을 보호하고 항암효과에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 도쿄 대 의과학연구소 연구에서는 고구마가 항암 효과가 있는 많이 채소들 중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글루타치온,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 질병이나 암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고구마혈당지수, 고구마효능, 고구마성분, 고구마김치, 고구마칼로리



고구마 효능, 장 환경 개선

고구마는 특히 대장암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장에 노폐물이 오래 머물고 있으면 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되지만, 고구마에는 변비를 막아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을 예방하게 됩니다. 또한, 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흰 액체 성분인 얄라핀, 식이섬유인 셀룰로스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아마이드 성분은 유산균과 비피더스균 등 유익한 균을 번식하는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시켜 줍니다.


고구마 혈당지수

삶은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은 아니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일 수 있는 것은 낮은 혈당지수(55)에 있습니다. 혈당지수(GI)는 포도당을 기준(100)으로 어떤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느냐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혈당지수가 55 이하이면 저혈당, 56~69는 적정한 수준은 중혈당, 70을 초과하면 고혈당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구마혈당지수, 고구마효능, 고구마성분, 고구마김치, 고구마칼로리


고구마와 잘 어울리는 김치

고구마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아마이드 성분이 장 속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키게 되고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으며, 속이 부글거리기도 합니다. 고구마를 먹을 때, 사과나 동치미를 함께 먹게 되면 가스 차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고구마를 한층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김치에는 아미노산과 유산균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