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락효능 및 성분, 바지락 먹는법

바지락효능 및 성분, 바지락 먹는법

바지락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패류 중에서, 굴과 홍합, 전복에 이어 가장 많은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국이나 찌개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바지락은 조개류 중 가장 시원한 국물 맛을 내는 재료로 영양까지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낮고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바지락으로 국물을 우려내게 되면 베타인과 글루탐산 등, 아미노산이 잘 우러나고 유기산 성분인 숙신산과 푸르민산 등이 우러나와 국물이 칼칼하고 감칠맛이 나게 됩니다.

 

바지락효능 및 성분, 바지락 먹는법


바지락은 성인병에 좋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 함량이 낮고, 바지락 100g65kcal로 저 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바지락에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 성분이 단백질과 합성하여 근육 량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메티오닌과 시스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간 해독에도 좋습니다.

 

바지락요리, 바지락효능, 바지락성분


바지락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바지락요리를 자주 먹게 되면, 빈혈증상이 있는 여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연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 좋습니다. 바지락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황달기가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타우린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지방 분해효과와 함께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철분과 코발트 성분은 상처 회복을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지락 요리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바지락요리는 바지락 칼국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칼국수는 밀가루를 반죽해 칼로 가늘게 썰어 국물에 끓여내는 조리방식으로 다양한 맛을 내는 대표적인 국민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지락 칼국수는, 술과 담배로 약해진 간세포 기능을 원상복구 시키며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눈떨림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되면 눈밑 떨림이나 근육 경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바지락에는 100g50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러한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지락요리, 바지락효능, 바지락성분, 바지락먹는법


바지락은 우리나라 전 연안의 간석지, 수심 10m 이내의 모래 속이나 모래와 펄이 섞인 사질토에서 주로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재배되고 있습니다. 바지락은 서식 환경에 따라서 다양한 무늬가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종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바닷물이 빠졌다가 드러난 넓은 서해안 갯벌에서 바지락은 쉽게 볼 수 있으며 호미나 갈고리 등을 이용해 채취하고 있습니다. 남해안에서는 바닷물에 계속 잠겨 있기 때문에, 주로 형망어업으로 채취하고 있으며, 물 바지락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바지락요리, 바지락효능, 바지락성분, 바지락먹는법, 바지락칼국수


바지락은 3~4월이 제철이지만 언제나 즐길 수 있으며, 날 것으로 먹기보다는, 끓이게 되며, 특유의 감칠맛과 시원한 맛이 더 잘 우러나오기 때문에, 탕이나 찌개로 많이 요리되고 있으며, 살짝 데쳐서 야채와 함께 초고추장 양념에 버무린 바지락 무침으로 먹기도 합니다. 저지방 어류에 속하는 바지락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바지락 육질 속에 많은, 메티오닌 성분은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잘 합성되도록 하는 성분으로, 이 성분이 부족하게 되면 지방이 쌓여 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