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 효능 및 매실 성분 매실청 부작용

매화 효능 및 매실 성분 매실청 부작용

이른 봄에 매화꽃이 피는 매실은 지금이 제철이며 대부분 6~7월 이면 익게 됩니다. 동의보감에 서도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고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실에는 간을 보호하고 해독작용에 효능이 있는 피루브산과 피크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실은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서 위산이 과다하게 나오는 증상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 건강에도 좋아 변비 에도 좋습니다.

 

매화 효능 및 매실 성분 매실청 부작용


많은 가정에서 담가놓은 새콤달콤한 매실 청은, 여름 내내 피로와 갈증을 풀어주는 주스의 원액이 되고 있으며, 숙성 후에도 아삭아삭한 식감을 가진 매실장아찌는 계절을 타지 않는 밑반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실식초와 매실잼, 매실정과, 매실차에 이르기까지, 매실의 용도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요리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일본식 장아찌인 우메보시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매실을 이용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매화효능, 매실효능, 매화청, 매실청


매실은 알칼리성 건강식품이며, 시트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젖산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 후나 몸이 피로할 때는 우리 몸에 젖산이 쌓이게 됩니다. 이 때 매실에 풍부한 시트르산과 칼슘이 결합되어 체내에 칼슘이 흡수율을 좋게 합니다. 때문에 칼슘이 부족한 중년 여성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매실을 더욱 좋습니다. 매실 청은 식중독에 의한 배탈 등에 좋으며 담그기도 간단합니다. 매실 1기준으로 소주 3~4L를 넣고 설탕은 취향에 따라 넣거나 안 넣어도 되며 밀봉해두면 됩니다.


매실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기력회복에도 좋으며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잡아주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매실의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하여 소화불량과 위장 장애를 없애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실은 해독작용이 있어 여름철 식중독 예방에도 좋으며, 위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소화가 잘되게 합니다. 또한 매실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화효능, 매실효능, 매화청, 매실청, 매실청효능


예로부터 매화는 많은 씨를 퍼뜨린다고 하여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왔으며, 어린 시절부터 사이좋게 지내낸 연인이나 부부를 뜻하는 청매죽마라는 말처럼 변함없는 사랑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잎사귀로는 정월 초에 한 해의 운수를 점치기도 했으며, 꽃이 많이 피는 해는 풍년이 들고 열매가 많이 열리는 해는 논농사가 잘된다고 여겼으며 꽃이 땅을 향해 피면 비가 많이 온다고 여기기도 했습니다. 매화나무의 어린 가지는 사악한 기운을 물리친다고 하여 제사를 지낼 때 썼으며, 가지로 지팡이를 만들어 악귀를 쫓는 데 쓰기도 했습니다.

 

매화효능, 매실효능, 매화청, 매실청, 매실청효능, 매화꽃차


매실을 해충들이 건드릴 엄두를 못 내고 싱싱함과 풋풋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매실이 품고 있는 독이 있기 때문입니다. 매실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아미그달린 성분이 청산으로 분해되면서 독이 되어, 벌레는 물론이며 사람도 청 매실을 날로 먹게 되면 위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매실이 익게 되면 아미그달린 성분이 줄어들게 되지만, 우리가 주로 쓰는 것이 청 매실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숙성되지 않은 매실은 복통이나 치아와 뼈를 상하게 할 수 있지만, 익거나 숙성시킨 매실 청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