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석잠효능 및 초석잠차, 초석잠 장아찌 담그기

초석잠효능 및 초석잠차, 초석잠 장아찌 담그기

초석잠은 누에를 닮은 모양을 한 석잠풀의 뿌리 열매로 주로 뇌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페닐에타노이느 성분과 치매를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진 콜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 향상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은 근채류에 속하며 뇌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매와 같은 뇌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재로 알려져 있으며, 감기 예방과 인후염, 기관지염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효능 및 초석잠차, 초석잠 장아찌 담그기

 

석잠풀은 다년생 소본 식물로, 사각형을 띠는 줄기는 모서리를 4개 가지고 줄기의 높이는 30~60cm 정도로 자랍니다. 석잠풀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13세기부터 재배돼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차오스산이라고 불리며, 일본에도 에도시대부터 재배하고 있습니다. 초석잠은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오래 살고 늙지 않게 하며, 기쁨을 주는 장수 식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장아찌,생초석잠,초석잠차,초석잠가루

 

석잠풀 뿌리인 초석잠은 맛은 달고 쓰며,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석잠은 흰색의 지하경이 옆으로 길게 뻗으며 마디 부분에서 잔뿌리가 여러 개 생기고, 10월경에 열매가 달립니다. 석잠풀은 관상용으로 기르기도 하며, 꽃을 포함한 전초를 약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초석잠은 뇌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어, 두뇌 영양제라 불리고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어혈과 적혈을 풀어주며 정신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장아찌,생초석잠,초석잠차

 

초석잠은 한 방송매체를 통해 치매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초석잠이라는 뜻은, 그 생김새가 누에를 닮아 풀 아래 잠든 누에라는 뜻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의 제철은, 꽃과 줄기가 모두 말라 죽은 뒤 뿌리로 맛과 영양분이 모두 모이게 되는, 11월에서 2월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채취한 초석잠을 말려서 사용하거나 분말,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석잠에는, 뇌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페닐에타노이느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콜린 성분은 신경의 흥분 전달에 관여하는 물질로, 지방간을 예방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초석잠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간경화와 동맥 경화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지방간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장아찌,생초석잠,초석잠차,초석잠가루

 

초석잠은 뇌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진통과 해독, 이뇨 작용이 있으며 중추 신경 계통에 대해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을 섭취 할 때는, 초석잠은 구부러진 모양에 주름이 많기 때문에 사이사이에 이물질이 많이 끼어있을 수 있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잘 씻어 조리해야 합니다. 또한 초석잠을 보관할 때는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밀봉하여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구입한 초석잠을 섭취할 때는 필요한 만큼만 씻어 쓰는 것이 좋습니다.

 

초석잠,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장아찌,생초석잠,초석잠차,초석잠가루,초석잠먹는법

 

초석잠은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초석잠은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올리고당이 들어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특히 초석잠의 중요 성분인 콜린 성분은, 열을 가하게 되면 쉽게 파괴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온전히 초석잠을 섭취하고 싶다면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초석잠은 생채로 먹어도 좋지만, 차로 우려먹기도 하고, 담금주 형태로 술에 담가서 섭취해도 좋습니다.

 

초석잠,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장아찌,생초석잠,초석잠차,초석잠가루,초석잠먹는법,초석잠분말

 

초석잠은 장아찌로 담가서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초석잠 장아찌는 아이들이 먹기도 좋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초석잠 장아찌를 2kg 정도 만드는 기준으로, 간장 3, 식초 1컵 반, 소금 1스푼과 설탕이 있으면 됩니다. 먼저 초석잠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을 빼주고, 초석잠을 제외한 다른 재료들을 섞어 끓여줍니다. 재료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초석잠 위에 부은 후에 초석잠이 위로 떠오르지 않도록 넓적한 돌 등으로 눌러서 3일 정도 숙성시켜 먹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