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어효능 및 복어독성, 복어요리 먹는 법

복어효능 및 복어독성, 복어요리 먹는 법

복어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복어 한 마리에는 성인 남성 30명의 목숨을 앗아갈 만큼 치명적인 맹독이 있기도 하지만 그만큼 맛과 효능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복어는 신경통과 고혈압, 각종 성인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몸을 보하고 숙취 해소와 당뇨, 다이어트, 혈액순환 등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어종류,복어독성,복어회,복어효능,복어탕효능


복어에는 독성이 강한 독이 들어있지만 독을 제거한 복어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복어는 몸을 따뜻하게 하게하며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특성이 있어 겨울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어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도 풍부하여 겨울철 영양소를 보충하기에 좋습니다. 특히 복어는 간 해독작용과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복어종류,복어독성,복어회,복어효능,복어탕효능,복지리


복어에 풍부한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좋으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매와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복어에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은, 폐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DNA의 메틸화와 단백질의 합성에도 관여하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복어는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복어 100g89kcal로 열량도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주이라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복어종류,복어독성,복어회,복어효능,복어탕효능,복지리, 복어탕


복어에는 콜라겐 성분 때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복어 국물은 식으면 묵처럼 응고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복어 중에서도, 쫄복이 엉김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복어에는,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B1, B2 등의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어는 특히 봄과 여름철 산란기에 독이 더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어 독은 청산가리의 10배가 넘는 테트로도톡신의 맹독으로 해독제도 없습니다. 복어는 몸놀림이 빠르지 않아 포식자를 따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몸 서너 배를 부풀려 포식자를 위협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잡아먹을 때, 복어는 껍질과 고기, 내장 등에서 테트로도톡신의 맹독을 뿜어 포식자에게 치명상을 입히는 방어 수단이기도 합니다. 복어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참복과 까치복 등 몇 가지 종류만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복어종류,복어독성,복어회,복어효능,복어탕효능,복지리, 복어탕,복어요리


복어에는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맹독이 있기 때문에 복어요리 자격증을 가진, 복어조리기능사가 조리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복어 독은 신경에 작용하는 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어의 테트로도톡신에 노출될 경우에는 말초신경과 중추신경 등에 이상이 생겨 입술과 혀가 마비되고 손이 저리며, 구토를 하게 됩니다. 또한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으로 인해 생명까지 잃을 수 있으며 해독제가 없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복어종류,복어독성,복어회,복어효능,복어탕효능,복지리, 복어탕,복어요리,복어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은 복어는 고급 생선에 꼽히고 있습니다. 미식가들이 즐겨 찾는 복어는, 탕이나 찜, 회 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복어를 직접 구입할 때는, 전문가에 의해 내장이 분리된 것 중에서, 몸이 단단하고 껍질에 윤기가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한 복어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잘 씻어 사용해야 하며, 남는 복어는 깨끗하게 손질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어효능 및 복어독성, 복어요리 먹는 법


복어로 만들 수 있는 복어요리의 종류는 다양하게 많습니다. 복어 회는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뛰어나고, 복어 탕은 손질을 마친 복어와 된장, 야채를 넣어 만든 음식으로, 특히 전라남도 지역에서 즐겨 먹습니다. 복지리는 복맑은탕이라고도 하며, 손질한 복어와 콩나물, 두부 등의 재료를 넣고 만든 탕 요리입니다. 복어 맑은탕은 보양식의 일종으로, 맛은 깔끔하고 시원한 맛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복어요리는 고급 생선을 사용하는 만큼 가격 때문에 자주 즐기기에는 부담스러운 음식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