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감자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멕시코감자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히카마는 아열대성 콩과식물로 아삭하고 즙이 많아 생으로 먹기도 하며 요리재료로 사용되는 구근 채소입니다. 히카마는 멕시코 감자로 불리기도 하며, 미국 허핑턴 포스트에서 세계 2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슈퍼 푸드 중 하나입니다. 특히 히카마는 당뇨병과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멕시코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은 국내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멕시코감자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히카마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카마의 단맛을 내는 이눌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이눌린 성분은 대장암 발병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히카마에는, 탄수화물과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 변비에도 효과적이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히카마,얌빈,히까마,히카마씨앗,히카마먹는법


히카마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히카마를 미용에 사용 할 때는, 섭취하는 것 보다, 팩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히카마를 팩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를 진정시켜주며 멜라닌 수치를 낮추고 홍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신선한 히카마 슬라이스로 만든 마스크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 갈라짐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카마,얌빈,히까마,히카마씨앗,히카마먹는법,얌빈효능


히카마는 실험을 통해서도 피부 미용에 효과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노성수 교수팀이 20대 여성 15명을 대상으로 히카마 추출물이 함유된 마스크 팩을 2주에 3번씩 10분 이상, 5주간 얼굴에 붙이는 실험에서, 피부 홍반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것은 물론이며 색소 침착성을 유발하는 멜라닌 수치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히카마 마스크 팩을 사용한 후에는 피부 수분 량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히카마는 줄기와 잎을 제외한 뿌리 부분만 식용으로 이용하며 줄기와 열매 잎 등은 우려서 살충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히카마는 잎과 줄기 등에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병충해에 강하고 생명력이 강한 식물로 어디에서도 잘 자랍니다. 또한 히카마는 영양이 풍부하여 건강식품에 꼽히며 새로운 슈퍼 푸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히카마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는데, 생육 기간이 길기 때문에 5월에 심어서 10월쯤 수확하고 있습니다.

 

히카마,얌빈,히까마,히카마씨앗,히카마먹는법,얌빈효능,히카마분말


히카마는 껍질을 벗겨 샐러드, 주스 등에 넣어 먹거나 볶음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히카마는 당도가 15블릭스 정도로 높기 때문에 가루로 만들어 음료나 우유 등에 타서 식사대용으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히카마 껍질은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면, 우엉 차와 같은 구수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히카마에 함유되어 있는 전분은, 소화를 돕는 효소인 아밀라아제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카마,얌빈,히까마,히카마씨앗,히카마먹는법,얌빈효능,히카마분말,멕시코감자


히카마는 마치 바나나나 귤껍질을 벗기듯이 껍질을 벗겨내어 속에 있는 흰 뿌리를 먹고 있습니다. 히카마의 속 알맹이는, 생으로 먹어도 좋아서 샐러드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꿀이나 우유 등을 넣고 갈아서 건강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히카마를 넣어 밥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무 대신 히카마를 넣어 국이나 찌개를 만드는데 사용 하는 등, 무대용으로 사용 할 수 있어, 히카마 전, 히카마 김치, 히카마 카레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히카마,얌빈,히까마,히카마씨앗,히카마먹는법,얌빈효능,히카마분말,멕시코감자,히카마효능


히카마는 수확 후 10일 가량 지나면 숙성되어 맛이 풍부해져 숙성 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상온에서 2~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히카마는 냉장 보관할 경우 바나나처럼 갈변이 생기기 때문에, 15~18도 정도의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카마는 상온에 보관해야 하는 만큼 냉장고에 넣는 것은 좋지 않지만, 먹기 전에 잠시 냉장 하는 것은 맛을 높일 수 있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