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리향 차 효능 및 성분, 백리향 먹는 법

백리향 차 효능 및 성분, 백리향 먹는 법

백리향은 꿀 풀과에 속하는 반 관목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몽골, 인도, 일본 등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백리향은 식물 전체에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그 향기가 백리나 갈 정도라고 해서 백리향으로 불리고 있으며, 향기가 좋고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많이 심고 있으며, 전초를 비누와 향수 등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백리향의 전초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백리향에는, 티몰과 루테인, 제아잔틴, 티모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리향 차 효능 및 성분, 백리향 먹는 법

 

백리향은 체내의 항체 생성을 촉진시켜 주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어,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로 부터 체내 침입을 억제하여 신체를 보호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백리향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혈 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며, 혈액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을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시켜 주어, 적혈구의 개체수를 보호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백리향,백리향효능,백리향차

 

백리향에는 티몰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경염과 신경근염의 진통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백리향의 꽃이나 잎을 달인 물은 기관지염과 상부 호흡기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백리향의 주요 성분인 티몰은, 부패를 막아주며 소독작용이 있으며, 구강이나 인후의 소독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백리향 잎에는 퍼터신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점막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티몰과 카바콜은 섬모운동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백리향,백리향효능,백리향차,백리향물

 

백리향 차는 폐와 기관지에 쌓인 점액을 제거 하는 효능이 있으며, 호흡기의 근육을 달래주고 이완시켜 주어, 천식 발작을 감소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차를 우려낸 증기는 항소독작용이 있어, 비강 건강 유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백리향은 식물성 오메가-3 가 함유되어있어, 우리몸속에서 건강한 뇌세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장과 뇌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종양의 성장을 예방하고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백리향 차는 기생충과 벌레를 제거하는데 사용되기도 했지만 독성이 강해, 지금은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약하게 사용하면, 소화관에서의 과도한 점액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설사를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으며, 위 근육을 편하게 하여, 장 경련, 복통,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백리향 차는, 신경을 자극시켜주어, 우울증이나 불면증, 피로감, 우울감과 같은 신경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리향,백리향효능,백리향차,백리향물,백리향꽃

 

백리향을 약으로 쓸 때는, 말린 백리향 기준으로, 12g-4g을 달이거나 가루 내어 섭취하고 있으며, 물어 담갔다가 부드러워지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외용제로 사용할 때는 가루 내어 뿌리거나 달인 물로 환부를 씻기도 합니다. 백리향은 서양에서도 예로부터 다양한 증상을 치료 하는 치료약으로 사용해 왔으며 로마인들은, 우울증 치료에 많이 사용해 왔으며, 동양보다도 유럽 쪽에서 더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향료제조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리향,백리향효능,백리향차,백리향물,백리향꽃,백리향잎

 

백리향은 한방에서도, 꽃을 포함한 식물 전체 말린 것을 지초, 사향 초라고 하여, 백일해와 기관지염 등으로 인한 기침, 복통, 소화불량, 위염과 같은 위장질환에 사용해 왔으며 기생충 구충제로도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백리향을 우려낸 물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입과 목구멍을 소독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백리향,백리향효능,백리향차,백리향물,백리향꽃,백리향잎,백리향먹는법

 

백리향에 풍부한 티몰 성분은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티몰의 독성은 페놀성분 중에서도 약기기는 하지만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현기증이나 상복부의 심한 통증, 흥분, 오심 및 구토, 허약, 군침, 발한, 청색 증, 체온강하, 빈맥, 호흡의 약화와 의식불명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커버크롤 성분도 티몰과 유사한 작용이 있어, 항균력과 자극성이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구토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