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효능 및 성분 숙성야콘 먹는 법

야콘 효능 및 성분 숙성야콘 먹는 법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지상 부는 돼지감자와 흡사하며 고구마와 비슷한 뿌리는 단맛이 강해 샐러드, 피클 등 생과로 이용하며 잎은 호박잎처럼 쪄서 쌈으로 먹거나 장아찌, 차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야콘의 원산지는 안데스 지방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85년부터 재배되어 왔으나 크게 주목받지 못하다가, 최근 들어 매스컴을 통해 많은 효능이 소개되면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야콘은 이눌린과 폴리페놀, 프락토올리고당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내 유익 균인 비피더스균을 증식시켜주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야콘 효능 및 성분 숙성야콘 먹는 법


야콘은 9월에서 10월까지가 제철인 식품으로, 배처럼 달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땅 속의 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야콘의 외형은 고구마와 흡사한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전분이 풍부한 고구마와는 달리, 전분이 거의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야콘은 다른 식물에 비해 화학비료나 농약을 많이 쓰지 않아도 잘 자라기 때문에 친환경으로 재배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국내에서 야콘의 활용법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소비량이 많지 않습니다.

 

야콘효능,야콘성분,야콘칼로리,야콘요리,야콘즙


야콘은 식이섬유와 유사한 성질을 가진 프락토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 맛을 내면서도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장내 유익 균을 증식시키는 역할을 하며,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성분과 이눌린, 타닌, 카테킨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야콘에는 비타민이 다소 적게 함유되어 있으나,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야콘효능,야콘성분,야콘칼로리,야콘요리,야콘즙,야콘가루


야콘은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야콘은, 100g62kcal로 고구마나 감자에 비해서도 낮을 뿐만 아니라 식물섬유 함량에 있어서도 생채 100g0.5g으로 고구마와는 비슷하지만 감자보다는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야콘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프락토올리고당은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지 못하므로 포만감은 있지만 열량으로 전환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내의 포도당과 과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체내 당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야콘은 채취한 직후에 바로 먹으면 단맛이 거의 없기 때문에, 2주간 정도 후숙 과정을 거치면 단맛이 강해져 생식으로 먹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갓 채취한 야콘은 후숙한 야콘에 비해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조리에 사용할 야콘은 되도록 후숙이 덜 진행된 신선한 제품을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간식으로 먹을 때는 단맛이 강화된 후숙 야콘을 구입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야콘을 숙성시킬 때는, 햇볕에 3~4일 정도 노출시키거나 그늘에 15일 정도 방치하면 되는데, 햇볕에 너무 오래 노출되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야콘효능,야콘성분,야콘칼로리,야콘요리,야콘즙,야콘가루,야콘다이어트


야콘은 덩이뿌리뿐만 아니라 잎도 식용 가능한데 보통 어린잎은 샐러드로 먹거나 호박잎처럼 쪄서 쌈 채소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수확기의 야콘 잎과 줄기는 차로 사용하는데, 프락토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 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야콘의 잎과 줄기 부분에는, 클로겐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해소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콘효능,야콘성분,야콘칼로리,야콘요리,야콘즙,야콘가루,야콘다이어트,야콘보관법


야콘은 다른 작물에 비해 화학비료나 농약을 많이 쓰지 않아도 잘 자라기 때문에 친환경으로 재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국내에서 야콘의 활용법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소비량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야콘은 생으로 먹을 때 고구마보다 더 달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간식으로도 좋고, 샐러드나 초무침, 절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콘을 갈아서 즙을 내어 사용하거나 가루 내어 빵이나 국수 반죽에 사용하년 쫄깃한 식감이 더해지고 설탕을 적게 사용해도 달콤한 맛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야콘효능,야콘성분,야콘칼로리,야콘요리,야콘즙,야콘가루,야콘다이어트,야콘보관법,야콘먹는법


야콘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밥을 지을 때 야콘을 넣고 밥을 해서 먹거나, 밀가루나 부침가루 등을 발라, 전이나 튀김, 맛탕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무 대용으로 사용하여, 야콘 깍두기나 김치, 장아찌를 담그기도 하며, 생채나 샐러드 등의 재료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야콘은, 수확 후에 바로 먹을 때는 단 맛이 거의 없기 때문에 후숙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콘을 보관할 때는, 세척 후에 물기를 제거하여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거나, 신문지로 싼 후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