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목이버섯 효능 및 성분 목이버섯 먹는 법

흰목이버섯 효능 및 성분 목이버섯 먹는 법

목이버섯은 중국 요리나 잡채 등에 자주 사용되는 버섯으로 식물성 콜라겐과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로 유입된 독성물질과 중금속 등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흰목이 버섯과 검은 목이버섯 털목이 버섯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주로 검은 목이버섯을 섭취하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흰목이 버섯을 4대 진미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흰목이 버섯은 폐와 신장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D,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흰목이버섯 효능 및 성분 목이버섯 먹는 법


목이버섯은 식물성 콜라겐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게 하여, 배변활동과 변비 치료에도 좋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은 비타민D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칼슘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되는데, 목이버섯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햇볕을 쫴 주면 체내에서 합성이 되기는 하지만, 실내 생활이 많은 계절에는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버섯,흰목이버섯,검은목이버섯,은이버섯


목이버섯은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탕수육이나 잡채, 볶음반찬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전체 성분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와 숙변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은, 비타민 B1, B2,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관절을 튼튼하게 하며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목이버섯은 요리에 식감을 더하기 위해 첨가하기도 하지만, 말린 목이버섯을 우려서 차나 물로 마셔도 좋습니다.


목이버섯,흰목이버섯,검은목이버섯,은이버섯,목이버섯효능


목이버섯은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햇볕에 말리게 되면 비타민D30배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목이버섯 중에서도 흰목이 버섯은 다른 목이버섯에 비해 2배나 많은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흰목이 버섯은 2g만 섭취 하더라도, 하루 비타민 D의 권장 섭취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흰목이 버섯은, 칼슘과 라이신, 로이신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은버섯으로 불리기도 하는 흰목이 버섯은, 본초 강목에서는, ‘폐와 신장을 보호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흰목이 버섯은 말려서 보관하며, 불려서 먹거나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섭취하고 있습니다. 흰목이 버섯은, 물에 씻은 뒤 햇볕에서 3~4일 정도 말려서 섭취하면, 생으로 섭취할 때 보다 비타민D 함량을 10배 정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말린 흰목이 버섯은, 믹서에 갈아 물에 타서 흰목이버섯 차로 마셔도 좋고, 흰 목이버섯 분말을 물에 넣고 끓여 천연 에센스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흰 목이버섯 마사지법으로, 끓인 물에 흰 목이버섯분말을 넣고 섞어,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르고 15분 동안 두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흰목이버섯,검은목이버섯,은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


검은 목이버섯은 예로부터, 혈액의 화기를 내리고 지혈을 하는 효능이 있어 객혈, 토혈, 적리, 자궁 출혈, 치질 출혈, 혈변 등을 치료하는데 쓰여 왔는데, 이는 검은 목이버섯에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필요한 철분을 즉각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검은 목이버섯은, 비타민 K와 칼슘, 마그네슘 등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응고와 혈전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으며, 동맥경화와 관상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이버섯,흰목이버섯,검은목이버섯,은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건목이버섯


목이버섯은 생목이 버섯을 먹기도 하지만, 장기간 보관하기 좋아서 주로 말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른 목이버섯을 요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목이버섯을 불려야 하는데, 마른 목이버섯을 불릴 때는, 미지근한 물에 목이버섯을 담가 주고 20~30분 정도 두면 부드러워진다. 부드러워지면 찬물에 다시 헹궈 주고 밑동 쪽에 모래가 많기 때문에 잘 씻어 손질하여 딱딱한 부분은 가위로 잘라내고, 손으로 잘게 뜯거나 칼로 먹기 좋게 잘라주면 됩니다. 생목이 버섯을 보관 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목이버섯,흰목이버섯,검은목이버섯,은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건목이버섯,흰목이버섯효능


말린 목이버섯은 불려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가루로 만들어 천연조미료로 사용하거나 물에 타서 마시고 요거 트나 우유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목이버섯 가루를 하루, 12g 정도를 꾸준히 복용하면 배변 활동을 좋아지게 하며, 변비가 심하고 허벅지나 복부 살이 단단해 잘 빠지지 않는 경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른 목이버섯 한 줌 정도를 물 1L를 넣고 20~30 분 정도 끓여 목이버섯 물로 마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목이버섯 물은, 물살 체질인 경우에는 수분 정체로 부기가 심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변이 묽은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