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감초의 효능 및 부작용, 감초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감초의 효능 및 부작용, 감초 먹는 법

시토스 2020. 1. 13. 13:03

감초의 효능 및 부작용, 감초 먹는 법

감초는 약방에 감초라는 말에는 말에서 보듯이 한약을 지을 때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약재로, 다른 약재의 독을 중화시키고 완화하며 약성을 적절히 배합 되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초에는, 글리시리진과 글라브릭산, 슈크로즈, 글루코즈, 리퀴리틴, 리코리시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해독작용과 혈액 순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감초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에 쌓인 독성 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간 기능을 높여주고 알코올 분해와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초의 효능 및 부작용, 감초 먹는 법


감초는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어, 류머티스성 관절염과 천식, 알레르기성 피부염, 인후의 염증이나 궤양 등에 쓰고 있습니다. 특히 감초는 염증이 있는 점막세포를 완화시켜주며 폐와 기관지의 점액을 증가시켜주고 인터페론을 강화시켜주며, 대장을 깨끗하게 하며, 근육과 신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감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궤양과 천식,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만성피로,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저혈당증과 감염성 장염의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초효능,감초가루,감초차,감초의효능


감초에 함유된 글리시리진 성분은 파상풍 독소와 뱀독, 복어독 등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감초는 항균작용이 뛰어나 위궤양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이나 오심, 구역감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감초에 풍부한 글라브리딘 성분은, 위장내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궤양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초는 도라지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사용하면 축농증과 가래를 삭이고 해독하며, 우리 몸에 축척된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감초효능,감초가루,감초차,감초의효능,감초먹는법


감초는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쓰는 증상이나 방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감초를 생것으로 쓰게 되면, 항염 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복통과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구운 감초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입맛을 살려주고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라지와 감초를 함께 사용하면 축농증과 가래를 삭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감초와 대추를 함께 사용하면, 체내에 축척된 독성물질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습니다.


감초에는 글라브리딘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여 위장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각종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감초는 복수암과 간암, 유방암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감초는 항균작용이 뛰어나, 폐와 호흡기를 튼튼하게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만성적인 기침과 폐결핵, 알레르기, 가래, 천식 등 각종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초효능,감초가루,감초차,감초의효능,감초먹는법,감초물


감초는 담즙 분비를 활성화 시키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기능 개선 및 소화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위장막을 보호하고 항염작용과 소염 작용이 있어 역류성 식도염,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위염, 위경련, 식욕부진, 복부팽만감 등, 위장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생감초는 항염효과가 뛰어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감초를 꿀과 함께 살짝 볶아서 울려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감기를 완화하고 마른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초효능,감초가루,감초차,감초의효능,감초먹는법,감초물,감초부작용


감초는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 독버섯 중독을 치료하는데 감초를 사용 할 때는, 감초 20g을 물에 달여서 마시기도 하는데, 검정콩 20g을 함께 달여서 하루 2번으로 나누어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성 피부염과 생손앓이에 사용할 때는, 감초를 물로 진하게 달여서 환부를 감초 달인 물로 자주 씻어주고, 감초를 달인 물에 아픈 손가락을 담가주면 좋습니다. 식중독 증상에 감초를 쓸 때는, 잘게 썬 감초 30g을 물 500에 넣고 300정도로 줄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는 건져내고, 다시 30분정도로 달여서 두 번으로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감초효능,감초가루,감초차,감초의효능,감초먹는법,감초물,감초부작용,감초


감초의 주요 성분인 글리시리진은 항염증, 고지혈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장기간에 많은 양을 섭취 할 경우, 몸이 붓거나, 고혈압, 저칼륨혈증, 근력약화, 혈당상승,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감초는, 스트레스호르몬인 코티 졸을 증가시켜 태아 발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체질이 허약한 사람이나 심장이 약하고 콩팥의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 당뇨병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