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각 효능 및 부작용, 팔각차 먹는 법

팔각 효능 및 부작용, 팔각차 먹는 법

팔각은 서인도가 원산지인 마그놀리아라는 목련과 나무의 열매로, 8개의 꼭짓점이 있는 별 모양으로, 아니스와 비슷한 맛을 가지고 있어 스타아니스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팔각은 수천 년 사용해온 향신료중 하나로 열매를 말려서 쓰거나 가루 내어 분말 형태로 쓰고 있으며, 팔각 또는 팔각회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팔각은 아시아지역에서는 정향과 함께 많은 음식에 사용되는 향신료로, 특히 인도와 중국요리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향이 강하고 단 맛이 있어, 돼지고기나 오리고기 등의 누린내를 없애 주고 맛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팔각 효능 및 부작용, 팔각차 먹는 법


팔각은 예로부터 천식이나 기관지염, 대상포진, 부비동염 등의 치료에 써 왔으며 중국에서는 요통, 변비, 방광염 치료뿐만 아니라, 산통과 급성 류머티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팔각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기침 감기에도 효능이 있으며, 거담작용과 이뇨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팔각은 소화 작용을 돕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나 복부 팽만감, 위경련, 속쓰림, 구역질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식욕증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스타아니스


팔각은 소염과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달여서 섭취하면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팔각은 통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빼주고, 급성 감염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팔각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신체의 기와 혈을 따뜻하게 하고,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일어나는, 변비와 배뇨 활동에 도움을 주며, 부종과 요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팔각은 장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를 높여주고 식욕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스타아니스,팔각회향


팔각은 열매가 여물기 전에 채취하여, 살짝 익힌 후 말려서 통째로 사용하거나 갈아서 분말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양기를 통하게 하고 한사를 없애며 기를 다스려 통증을 멎게 하는 한약으로 방향성 건위, 복통, 구풍의 약리작용이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고 있으며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팔각은, 회향, 정향, 계피 진피 등과 함께 오향분에 사용되고 있으며, 팔각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고, 팔각이 빠지게 되면 그 향이 완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각회향은 중국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전 세계 팔각회향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팔각회향은 시키믹산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효능이 있으며, 독감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항바이러스 제나 타미플루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제약 회사들이 시키믹 산을 추출하기 위해 회향에 주목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양기를 통하게 하고 한사를 없애 주며, 기를 다스려 통증을 멎게 하는 한약으로 방향성 건위, 복통, 구풍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스타아니스,팔각회향,팔각차


팔각은 육두구와 시나몬 등과 궁합이 이 좋아서 중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오향분에도 팔각이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팔각은, ‘소화 작용을 돕고, 토사곽란과 불편한 뱃속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으며, 방광을 따뜻하게 하고 음부의 냉기를 없애 통증을 멈추게 한다. 장의 연동운동도 활발하게 시켜 헛배 증세를 가라앉게 한다. 식욕을 증가시키고, 의 순환을 좋게 한다.’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운 맛과 따뜻한 성질을 가진 팔각은 요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스타아니스,팔각회향,팔각차,팔각향신료


팔각은, 감초나 정향과 유사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고기나 생선요리, , 스무디, 수프 등에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팔각차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바이러스 나 세균 감염을 억제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팔각 오일은, 벌레 물린데, 습진, 건선, 여드름, 옴 등 피부과 같은 피부 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크림과 로션 등으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팔각회향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쉽게 구입 할 수 있으며, 건강식품 판매점과 식료품 가게에서도 말린 팔각뿐만 아니라, 분말이나 추출물, 오일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스타아니스,팔각회향,팔각차,팔각향신료,팔각향


팔각을 차로 사용 할 때는 건조팔각 5~7g(~10)을 물2L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20~30분 정도 더 끓여서 냉장 보관 하며 하루 2~3회 한 컵씩 마시면 됩니다. 그러나 팔각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어린이와 임산부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팔각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구토나 발작, 매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본산 팔각은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