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효능 및 성분 맥문동차 우리기

맥문동 효능 및 성분 맥문동차 우리기

맥문동은 뿌리의 모양이 보리알과 비슷하고 잎은 한겨울에도 시들거나 죽지 않으며 늘 푸른 잎을 가지고 있어 겨우살이풀이라고도 하며,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 공원이나 사찰 등의 나무 밑에 심고, 요즘은 아파트의 화단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고 있습니다. 특히 맥문동은 다양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과 호흡기 질환, 감기 증상에도 좋습니다. 또한 맥문동에 풍부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원기를 돋아주고 폐를 튼튼하게 하며 기침과 천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맥문동은58월에 꽃이 피고 10~11월경에 검은 자주색의 열매가 열리는데 주로 뿌리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맥문동은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폐와 피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호흡기증상과 가려움증, 아토피와 피부질환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맥문동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변이 잘 나가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돕고 위를 튼튼하게 하며, 신체의 전반적인 진액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어, 통증과 만성위염, 갈증 해소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


맥문동은 몸 속 진액을 보하는 약재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면역력을 높여 주고 점막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폐 기능 저하로 인해 생기는, 마른기침과 각혈, 가래, 해수 등에 효능이 있으며, 위음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갈증과 소갈, 변비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맥문동은 음액을 보태고 폐를 윤택하게 하여, 해수와 진해 거담 작용이 있으며, 심열을 제거하여 열로 인한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한 것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맥문동은 위를 보호하고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열매


맥문동은 항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베타시토스테롤과 스티그마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밝혀져 있는데, 특히 유방암과 난소암, 전립선암, 결장암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베타스토스테롤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 주고, 전립선비대증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 황진택박사 팀은 연구를 통해, 맥문동의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을 위암세포가 이식된 쥐에게 투여한 결과 종양 크기가 4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맥문동은 동의보감에서도, “성질은 약간 차다. 맛이 달고 윤택하다. 독이 없다. 심장을 보하고 폐를 맑게 한다. 정신을 진정시키며 맥기를 안정시킨다. 기혈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빈혈이나 신경쇠약 등 만성적인 소모성 질환으로 인해 열이 나고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것을 다스린다. 또한 폐의 열로 인해 체액이 소모되어 생기는 병으로 인해 피부와 털이 거칠어지고, 가쁘게 기침하고 숨찬 증상, 열독으로 인해 몸이 검어지고 눈이 누렇게 변한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맥문동 채취시기


맥문동은 당뇨와 호흡기에 좋은 약재로, 원기를 돋우며 폐를 튼튼하게 하여, 기침과 천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신열로 인해 음액이 손상돼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불면증, 입안이 마르며 갈증이 나는 증상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열이 나는 열성질환이나, 땀을 많이 흘려 인체에 진액이 부족한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로 인해 장이 건조해 생기는 변비에, 열을 내리고 진액을 생기게 하여 변비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맥문동효능


맥문동에 사포닌 성분 일종인 오피오포고닌과 플라보노이드로 성분인 메틸오피오포고나논이 함유되어 있어 진액이 부족하여 생기는 마른기침과 기관지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맥문동은 뇌 연수 기침중추의 전달 로를 억제하는 중추적 진해제와 다르게, 기관지 평활근 수축을 억제하거나 자극발생을 억제하는 말초성 진해제로서의 약리작용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 추출물은 폐포의 상피세포에서 포스파티딜콜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거담작용을 하며, 기관지 수축을 억제하고 기관지를 확장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차효능


맥문동은 무더운 여름철에 많은 땀으로 인해 인체에 부족해진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 줌으로써 무더위를 이기게 하고 손상된 원기를 보충하는 약재로 생맥 산의 주재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맥문동차는 수분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하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맥문동을 차로 이용 할 때는, 봄이나 여름철에 채취하여, 끓는 물에 데쳐서 독성물질이 들어 있는 심지를 빼고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맥문동차를 우릴 때는 말린 맥문동을 살 짝 볶아서, 2L에 맥문동 20~ 50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30~1시간쯤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