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채분말 효능 및 삼채 먹는 법

삼채분말 효능 및 삼채 먹는 법

삼채는 미얀마가 원산지로 알려진 부추 과에 속하는 채소로, 생긴 모양이 부추에 긴 뿌리가 달린 것처럼 생겨 뿌리부추로 불리기도 합니다.

삼채는 마늘과 파, 부추 맛이 동시에 나기도 하지만, 단맛과 매운맛, 쓴맛이 난다고 하여 삼미채라고도하며, 뿌리에서 인삼 냄새가 난다고해 하여 삼채로도 부르고 있습니다.

 

삼채 효능 및 삼채분말


삼채는 인삼보다 많은 양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마늘보다 많은 식이유황을 함유하고 있어, 피를 깨끗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원기를 북돋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삼채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며,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삼채잎 분말 효능


삼채 효능

삼채는 사포닌과 식이유황,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며,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삼채는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안정시키고 당뇨 관리에 도움을 주며, 강정작용과 이뇨작용, 변비 억제, 탈모방지 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채 효능 먹는 법


삼채는 뿌리에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 주어 당뇨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채는, 칼슘과 인산, 식이유황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예방이 되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손상을 억제하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삼채에 풍부한 식이유황과 칼슘, 인산 등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농진청에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갱년기 여성에게 삼채추출물을 12주간 복용토록 한 결과, 삼채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체지방 함량이 12.8% 감소했으며, 뼈 강도는 9.4%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채 뿌리 효능


삼채분말 효능

삼채는 잎과 뿌리를 부추를 사용하는 모든 요리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삼채는 고기를 먹을 때는 쌈 채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각종 찌개에 넣거나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삼채는 분말로 만들어 사용해도 좋아, 무침이나 찌개, 샐러드 등에 넣어 먹을 수 있으며 꿀과 섞어서 팩을 만들어 피부에 바르면 모공수축과 피지제거 등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삼채뿌리 분말


삼채가 당뇨와 관절 통증을 완화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험을 통해서도 당뇨 개선 효과가 밝혀지고 있습니다. 삼채잎과 뿌리로 만든 삼채분말을 당뇨에 걸린 실험쥐에게 8주간 먹였더니 혈당은 31% 낮아졌고, 혈중 인슐린은 2.3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체적용시험 에서도 혈당 상승 소견이 있는 대상자가 삼채뿌리농축분말을 8주 동안 섭취했을 때, 관련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채는 잎과 뿌리를 모두 음식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삼채잎 및 삼채뿌리를 이용해 삼채녹즙, 삼채전, 삼채겉절이, 삼채김치, 삼채삼계탕, 삼채칼국수, 삼채수제비 등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으며, 삼채분말은 무침이나 찌개, 샐러드 등에 첨가해 먹을 수 있고 꿀과 섞어서 피부에 바르면 모공수축과 피지제거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채 장아찌


삼채는 부위에 따라 효능이 다르기도 하지만 발효시키면 효과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삼채는 채소의 부위나 조리 방법에 따라서 기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삼채잎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뿌리는 면역력 향상과 천식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발효시킨 삼채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 혈관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채 곁들여 먹기


삼채 먹는법

삼채는 대부분의 식재료와도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 곁들일 수 있습니다.

삼채는, 부추나 파, 마늘, 양파 등을 즐겨 먹는 우리 입맛에도 잘 어울려, 다양한 음식에 넣어 먹거나 나물이나 김치 등으로도 활용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채잎 겉절이


삼채는 김치를 담글 수도 있으며, 삼겹살을 구워 먹을 쌈 채소에 곁들여 먹을 수 있으며,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각종 찌개 등에 넣거나 무침나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삼채는 인삼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는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