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 효능 및 자두청 만들기

자두 효능 및 자두청 만들기

자두는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여름이 체절인 과일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유기산 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특히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C,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고, 사과산과 구연산등의 유기산은 피로를 풀어주고 간 해독에 도움을 주며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두 효능 및 자두청 만들기


자두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비타민 C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로리도 낮아 100g34kcal으로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식욕억제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동양계 자두


자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페놀 성분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자두를 먹으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자두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인슐린 저항성은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주고 혈당과 중성지방 수치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두 효능 자두청 마들기


자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붕소,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회복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며 여성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두에 함유된 붕소 성분은, 여성 호르몬을 완성시켜 주는 촉진제로 작용하여, 갱년기 전후에 감소되기 쉬운, 난소 기능을 높이고 여성 호르몬분비를 하며, 골다공증 예방과 갱년기 증후군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두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절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자두는, 뼈 분해 속도를 늦추고 뼈의 성장을 촉진하는 보론 성분도 함유돼 있습니다.

 

저두청 효능


자두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돼 있어,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두는 암세포의 생장을 억제하고 피를 맑게 하며, 천식과 골절,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호흡기 질환과 뼈 관절 관련 질환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두먹는법


자두에는 혈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철분과 엽산, 비타민B6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여성 질환과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특히 자두의 붕소 성분은 난소 기능과 여성 호르몬 활성 기능이 있으며, 칼슘과 구리, 아연, , 비타민K 등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자두는 크게 동양계와 서양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양계 자두는, 주로 중국의 양쯔 강 유역을 중심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서양계 자두는 코카서스산맥이 원산지로 알려진 품종으로, 유럽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동양계는 주로 생식용, 서양계는 건조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두효능


자두 부작용

자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은 속이 쓰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자두는 옥살레이트 성분이 많기 때문에, 신장결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자두청 만들기


자두청만들기

자두청을 만들 때는, 자두와 같은 양의 설탕을 준비하여, 자두를 깻끗하게 세척하여 씨를 제거하고 적당하게 썰어서, 설탕을 조금 남겨두고 자두와 잘 섞어서, 소독된 유리병에 넣고, 조금 남겨둔 설탕으로 윗면을 덮어줍니다

하루정도 실온에 두면 설탕이 녹는데, 녹지않은 경우에는 병을 흔들어 강제로 녹이거나,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냉장고에서 3~4일정도 더 숙성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