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 효능 및 영양성분 생마카 먹는 법

마카 효능 및 영양성분 생마카 먹는 법

마카는 페루의 안데스 산맥 고산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진 십자화과 채소중 하나로, 고산지대의 강한 바람과 태양열 수분 부족 등의 열악한 외부 환경을 이겨내고 살아남기 위해 각종 기능성 물질을 축척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카는 주로 뿌리를 사용하는 뿌리채소로, 생것을 채소로 사용하고 건조시켜 약초나 최음제 등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식품에 비해 효능이 2~4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 효능

마카는 순무와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사포닌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필수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 무기질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마카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페루의 산삼으로 불리기도 하며, 31가지 천연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구성도 이상적인 식품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마카는 자양강장에 도움을 주는 식품


마카는 예로부터 페루 원주민들 건강식품과 강장제 등으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대에 와서도, 각종 성인병 예방과 영양보충, 인지능력 향상, 관절염과 호흡기질환, 당뇨병 등에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마카는 자양강장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남성들의 스테미너 향상에 도움을 주고, 여성의 갱년기 장애나 여성 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잇습니다.

 

마카는 사포닌을 비롯한 각종 아미노산과 미네랄 등이 풍부


마카는 사포닌을 비롯한 각종 아미노산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는 항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마카는 강력한 항암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식물성 스테롤, 카테킨 등의 항산화 성분과 각종 필수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 재방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는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을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는 아연과 철분 등의 무기질과 다양한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불안감과 우울증을 예방하고,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는 폐경기 이후에 오기 쉬운 갱년기 여성들의 무기력함을 줄여주고 심리적 안정감과 빈혈에도 도움이 되며 성기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 효능 부작용


마카는 항암작용과 높은 항산화력, 갱년기 증상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강력한 항암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식물성 스테롤, 카테킨, 각종 필수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마카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균 증식을 억제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마카 먹는법


마카는 신장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에너지와 스태미나를 증가시켜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강장효과가 있으며,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남여 모두에게 성적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약청에서도 마카는, 남성의 성기능 향상, 여성의 성호르몬 조절, 가축의 번식능력개선, 기력을 좋게 하고 면역체계 유지, 빈혈, 만성피로, 폐경기증후군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레드마카 효능


마카는 국내에 알려지기 전부터 이미, 미국과 유럽 중국 등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품귀현상을 빚어내기도 했다. 과거에는 남성의 정력 증진 식품으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항암식품으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마카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강력한 항암성분과 마카마이드와 마카엔 이라는 내분기관 조절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과 활력을 높여주고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페루의 음식문화는 우리와 비슷하게 맵고 짠 음식들을 즐겨 먹고 있지만, 우리에 비해 위암 발생률이 낮은 것은 마카를 즐겨 먹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또한 마카는, 마늘의 26배에 달하는 칼슘과 더덕의 10배인 철분, 부추의 11배인 아연, 굴의 1.5배인 아르기닌이 포함되어 있어, 여성 불임증, 생리불순, 정력 증진, 전립선, 갱년기, 미용 효과, 항암 효과, 노화 방지, 성장호르몬 분비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카효능 마카먹는법


마카 종류 및 섭취량

마카는 다양한 품봉이 있어 뿌리의 색이 다르고 뿌리의 색에 따라 맛과 효능이 다르기도 합니다, 노란색이 나는 마카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검은색은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고, 빨간색의 레드 마카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마카는 주로 분말 형태로 구입 할 수 있으며 하루 최대 섭취량은 6g, 권장 섭취량은 4g입니다.

 

마카효능


생마카 먹는 법

마카는 생마카의 경우에는 생으로 갈아서 먹기도 하지만 특유의 알싸한 매운 맛이 있어, 담금 주로 먹거나 꿀에 절여서 먹기도 합니다. 페루에서는 생마카를 다양한 방법으로 먹기 하지만, 구워서 먹는 것을 선호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는 주로 분말 형태로 만들어져 유통되고 있는데, 마카 분말은 따뜻한 물에 타서 차 형태로 먹거나, 우유 등에 넣어 먹고, 과일 등과 함께 갈아서 먹기도 하며 샐러드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마카먹는법


마카 부작용

마카는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과다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메스꺼움, 속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카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어, 두드러기나 피부 발진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마카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