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효능 및 성분, 수미네반찬 연근조림

연근 효능 및 성분, 수미네반찬 연근조림

연근은 예로부터 식용과 약재, 차 등으로 널리 사용돼온 뿌리작물로, 연우라고 불리기도 하는 연꽃의 땅속줄기로, 잎과 줄기 꽃술 꽃봉오리 씨앗 까지도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근은 타닌과 뮤신, 비타민C와 폴리페놀, 리놀레산, 식이섬유, 무기질 등이 풍부해, 염증을 억제하고 지혈작용이 있으며 항산화작용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근은 다른 뿌리채소와는 달리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연근 효능 및 성분

연근은 다른 뿌리채소와는 달리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연근은 혈당 지수는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연근은, 아스파라긴과 아르기닌, 티록신 같은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으며, 일반 식물에는 거의 없는 비타민 B12, 타닌과 뮤신 철분 등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근은 칼륨과 철분, 아연과 같은 미네랄과 필수아미노산도 풍부


연근은 철분과 타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한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연근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과 마그네슘 등은 숙취 해소와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과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근은 칼륨과 철분, 아연과 같은 미네랄과 필수아미노산도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여성들이 잘 걸리는 빈혈 예방도 좋습니다.

 

연근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C가 풍부


연근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염작용이 뛰어나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구내염 예방에도 좋아서, 연근을 달인 물로 양치를 하면 좋습니다.

연근에 풍부한 비타민 C,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인 귤에 비해서도 1.5배나 많은 양이 함유돼 있어, 평소에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C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근은 주로 조림으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갈아서 죽을 쑤기도 하고 튀김, 샐러드로 먹기도 하지만 주먹밥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근을 보관 할 때는 적신 신문지에 잘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고, 썰어 놓은 연근은 변색하기 쉽기 때문에 식초 물에 담가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은 주로 조림으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아


연근은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폴리페놀 성분 때문에 변색하기 쉬우므로 썰자마자 식초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질할 때는 쓴맛이 강하므로 살짝 데쳐서 사용하는데, 연근을 데칠 때, 식초를 조금 넣고 끓이면, 아린 맛도 제거되고 연근의 색도 선명해지면서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근은 덖어서 차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연근 먹는 법

연근은 덖어서 차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연근을 잘 씻어 얇게 썰어서, 식초 물에 담갔다가 헹궈서 5분정도로 살짝 찐 다음, 찬물에서 씻어서 물기를 뺀 다음, 건조기에 한 시간 정도 건조시켜 줍니다. 건조된 연근은 프라이팬에 약한 불에서 덖음과 식힘을 반복하여 갈색이 나도록 덖어 주면 됩니다.


연근조림은 맛도 좋지만, 영양도 뛰어나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연근조림 재료인 연근은 뮤신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염과 위궤양 등의 위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연근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을 주며,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근을 잘 씻어 얇게 썰어서, 식초 물에 담갔다가 헹궈서 사용


수미네반찬 연근조림

연근 1개 기준 재료 : 양조간장: =4:6, 설탕 3큰 술, 3큰 술, 참기름 1큰 술, 통깨

. 연근 껍질을 벗긴 뒤 5mm 정도로 썰어 둡니다.

. 간장과 물을 4:6 비율로 냄비에 넣고, 설탕 3작은 술을 넣고 끓입니다.

. 연근 조림 간장이 끓기 시작하면 연근을 넣고 중불에서 졸입니다.

. 불을 끄고, 꿀과 참기름, 통깨 등을 넣어 주면 김수미 연근 조림이 됩니다.

 

연근조림은 맛도 좋지만, 영양도 뛰어나


연근 주의점

연근은 지혈효과가 있어. 위궤양과 같은 출혈성 질환과,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이 먹으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잇지만, 생리 중인 여성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