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천 효능 및 밀양한천, 우무묵 무침

한천 효능 및 부작용, 우무묵 무침

한천은 우뭇가사리나 꼬시래기처럼 점액질 성분을 띤 다당류로 된 홍조식물을 하얗게 바뀔 때까지 고우면 젤라틴 형태의 우무가 되는데, 우무를 얼렸다 녹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불순물을 제거해 건조시킨 것이 한천입니다. 한천은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식품으로 냉채와 무침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열량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우뭇가사리 효능


한천 효능 

한천은 오래전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에서 즐겨 먹는 기호식품으로 애용해 왔습니다. 한천은 주로 우뭇가사리를 자연적으로 가공하여 만들어 먹던 천연 식품으로, 미역이나 다시마보다도 우뭇가사리에 식이섬유가 더 많이 들어 있어, 일본에서는 한천을 인체 청소부라고 부르기며 다이어트와 건강식품 등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뭇가사리 말리기


한천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산화질소의 과다 생산을 막아주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한천은 장내 비피더스균 등의 장내 유익 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하여 장 건강과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며 변비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밀양 한천


한천을 만들 때는, 자숙과정을 거치고 고아서 응고시킨 우무를, 자연 상태에서 10~15일간 얼리고 녹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말려서 만들게 됩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많이 나는 밀양지역은, 우무를 자연적으로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면서 말리는 동결건조 하기 좋은 최상의 한천을 만들 수 있는 적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양한천

밀양은 한천에서 많이 만들어 지고 있으며, 산내면에는 한천 박물관도 있습니다.

밀양에서는 해마다 농한기인 11월말부터 다음해 2월까지는 한천을 만들고 있으며, 이는, 일제 강점기인 1913년부터 시작돼 100년 가까이 계속돼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밀양 지역에서는 산외 면과 산내면, 단장면 등지에서 한해 150t 가량의 한천을 만들고 있으며 70% 이상이 일본 등의 외국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밀양 한천 박물관


우무묵 먹는 법

예부터 한천을 가장 많이 사용한 음식은 우무로, 우무묵을 채쳐서 콩국에 넣어, 시원하게 먹으며 더위를 이겨 왔습니다.

우무는 여름철 재래시장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데, 콩가루 얼음물에 우무를 넣어 시원한 콩국을 팔고 있는 것이 콩국 우무묵입니다.

 

콩국우무묵


우무는 양갱을 만들 때도 사용되며 묵밥이나 샐러드, 냉채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우뭇가사리는 쌀밥과 궁합이 좋기 때문에 우뭇가사리 묵밥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쌀에는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각종 미네랄과 요오드, 칼륨 등이 풍부한 우뭇가사리와 함께 먹으면 영양궁합이 좋습니다.

 

우무묵 무침


우무묵 무침

우무묵 무침은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우무묵을 채 쳐서 밍싱볼에 담아 두고, 오이도 가늘고 길게 채 썰어 넣어 줍니다. 간장 4큰 술과 설탕 1큰 술, 식초 2큰 술, 다진 마늘 반 큰술, 고춧가루 1큰 술을 볼에 넣어 잘 버무려준 다음 참깨를 뿌려 멋을 내면 우무묵 무침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우무묵 무침 양념은 기호에 맞게 가감 할 수 있으며, 우무묵 무침은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밥 위에 올려, 우무묵밥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우무묵 무침


한천 부작용

한천은 찬 성질을 가진 우뭇가사리로 만든 식품으로 평소에 아랫배가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고, 임산부의 경우에는 태아의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천은 당뇨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인슐린 의존형 당뇨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고 위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사람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