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손따는 위치와 체했을때 지압법

체했을때 손따는 위치와 체했을때 지압

체했을 대는 먹은 음식이 소화가 제대로 안 되고 속이 답답하고 명치가 아프기도 하며 어지럼증 까지도 생기는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가 하면 앉아 있기도 힘들 때도 있습니다.

심하게 체했을때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편두통이 오기도 하며 구역질이나 구토를 하기도 하고 설사도 나타나는 등, 온몸에 아프게 됩니다.


체했을때 손따는 위치와 체했을때 지압법체했을때 손따는 위치와 체했을때 지압법


체했을때 지압법

약하게 체했을때는, 소화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를 찾아서 자극하면 체한 것이 내려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지압할 수 있는 혈자리인 엄지와 식지사이의 합곡을 눌러주면 통증이 생기는데 꾹꾹 눌러주면, 체기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등을 두드리거나 마사지를 하면 위장 기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했을때지압체했을때지압


체하게 되면 보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음식물이 소화되면서 풀리기도 하지만, 심하게 체한 경우에는 소화불량과 어지럼증의 증상이 오래갈 때도 있어 고생하기도 합니다.

심하게 체했을때는 손따는 위치를 잡아 손을 따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했을때손따는위치 1체했을때손따는위치 1


한방에서는 체한 것을 위가 마비돼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굳어있는 위를 풀어주기 위해 위를 담당하는 혈자리에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손끝에 피를 내면 말초신경을 강하게 자극해 중추신경계에 통증반응을 전달하게 되고,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소화와 호흡, 혈압 등을 안정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했을때 손따는 위치

체했을때 손따는 위치를 잡을 때는, 엄지손가락 손톱뿌리쪽 모서리에 위치한 소상이라는 혈자리를 잡아 피를 내면 됩니다.

체했을때 손을 딸 때는, 혈당 체크할 때 사용하는 란셋을 이용하면 편리하지만. 없을 때는 바늘을 사용해 손을 따기도 는데, 이 때는 위생에 주의해야 합니다.


체했을때손따는위치체했을때손따는위치


손을 딸 때 집에서 쓰던 바늘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제대로 소독하지 않고 사용 했을 경우에 조직손상이나 탈진, 감염 등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소독되지 않은 바늘을 사용해 손을 땄다가 패혈증 쇼크로 사망한 사례도 있으며, 혈관이 미성숙한 어린아이는 사혈 부위가 크게 손상될 수 있어 더 주의해야 합니다.

 

체했을때 다양한 방법 체했을때 다양한 방법


체했을때는 협곡혈 외에도 여성들의 브레지어끈이 지나가는 자리인 견갑골 아래쪽으로 척추 양쪽을 따라가며 위에서 아래로 마사지를 해보면 근육이 많이 굳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볍게 눌러 주거나 마시지해 풀어주면 체한 것이 내려가게 되고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너무 심하게 무리한 충격을 주면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따뜻한 손으로 배를 문질러 주듯이 지압요법을 하면, 복부의 혈관이 확장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신체를 긴장시키던 교감신경을 풀어주면서 수축했던 장이 풀어지게 하여 장 활동을 촉진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배를 꾹꾹 누르는 지압요법은, 장 활동을 촉진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가게 합니다.


체했을때 증상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음식

체했을때 시원한 탄산음료를 먹기도 하는데, 탄산음료는 체한 증상에 도움을 주기 보다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어 매실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했을때는 자극적인 음식은 먹지 말고, 한두 끼 정도 굶거나, 죽 같이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고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아서, 핫팩 등을 배에 올려두면 좋습니다.

 

체했을때손따는법 실패체했을때손따는법 실패


체했을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생강과 곶감, 배즙, 새우젓,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생강은 가스가 차고, 구역감이 있을 때 끓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스트레스 등으로 체했을 경우에는 살구 씨를 같이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소고기를 먹고 체했을때는, 배즙이 좋고, 돼지고기는 새우젓을 물에 타서 먹으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