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귀효능 및 미역귀 요리 먹는 법

미역귀효능 및 미역귀 요리 먹는 법

미역은 바다의 채소로 불리는 대표적인 해조류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시금치나 우유보다 많은 양의 칼슘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어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역의 꽃으로 불리기도 하는 미역귀는, 베타카로틴과 후코이단 등의 항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다이어트와 장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귀효능 및 미역귀 요리 먹는 법미역귀효능 및 미역귀 요리 먹는 법


미역 효능

미역은 한약재로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해채라고 하여, 성질이 차고 맛이 짜며 독은 없는 약재로, 신체의 열을 내리고 목 주변에 뭉친 멍울을 치료하며, 뭉친 것을 풀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은 소변이 막힌 것을 잘 뚫고, 몸의 부기를 가라앉히고 아랫배부터 생식기 주변이 뭉쳐서 아픈 것을 치료하며 목덜미 근처에 생긴 림프종, 갑상선종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귀 효능미역귀 효능


미역은 칼슘과 철분 함량이 높은 해조류로, 뼈를 튼튼하게 하고 조혈 작용을 돕고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미역의 뿌리인 미역귀에 후코이단과 같은 항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를 억제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변비예방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져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역귀 먹는 법미역귀 먹는 법


미역귀 효능

미역귀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나트륨을 유도하는 점질 물과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미역귀에 풍부한 칼슘은, 골다공증 등의 골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미역귀속에 풍부한 알긴산 성분은, 각종 노폐물과 숙변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미역귀로 불리는 부분은 미역의 뿌리 쪽에 있는 부위로 포자를 방출하는 일종의 생식기관으로 줄기나 잎에 비해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많아 요리하기가 쉽지 않아, 식용으로 잘 사용하지 않고 버려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미역귀의 끈적끈적한 점액질은 알긴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각종 중금속이나 미세먼지 등과 같은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역귀 먹는법미역귀 먹는법


미역귀가 항암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후코이단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국내산 미역귀에는 후코이단이 더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바다에서 미역이 거친 파도와 뜨거운 태양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내는 점액 성분으로, 후코이단과 알긴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해조류 바다포도해조류 바다포도


후코이단은 후코스라는 다당에 황산기가 붙어있는 분자구조를 가진 성분으로, 황산기 함량이 높은 음식일수록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국내산 미역귀는 다른 지역에서 나는 해조류에 비해, 후코이단의 황산기 함량이 30%나 높고, 모즈쿠에서 뽑은 일본산 후코이단에 비해서도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역귀 미역국 효능미역귀 미역국


후코이단은 암세포가 스스로 죽도록 만드는 아포토시스 유도하는 효과가 있으며, 암세포의 돌연변이를 막아주고 일정시간이 지나게 되면 스스로 죽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후코이단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관의 종양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암세포가 혈소판에 점착하는 것을 막아주어 암이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귀에 풍부한 후코이단은, 다당류 일종으로, 장에 들어가면 유익 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장 면역력을 높여주어 장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귀와 같은 후코이단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으면, 항암제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암 환자들의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줄기 먹는 법미역줄기 먹는법


미역귀 요리 먹는 법

미역귀는 미역에 비해 두껍고 점액이 많아 요리하기가 어렵다고 하지만, 끓이면 점액질은 대부분 없어지기 때문에, 미역과 함께 미역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침이나 튀김 튀각 등의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마른 미역귀의 경우에는 고추장에 무쳐 먹어도 식감이 좋고, 잡채 등에 목이버섯 대신 물에 불린 미역귀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미역귀 요리하기미역귀 요리하기


미역귀는 된장과도 궁합이 좋아서 된장국을 끓일 때 넣고 끓여도 좋고 장조림을 만들어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미역귀를 작게 자른 뒤 물에 불려 부드럽게 하여, 표고버섯과 죽순, 마늘 등을 함께 넣어 졸이면 맛과 향이 좋은 미역귀 장조림을 맛 볼 수 있습니다.


미역귀 장조림미역귀장조림


미역귀는 자체에 염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간장은 조금만 넣고, 표고와 죽순 등을 함께 넣고 졸이면 향과 풍미 좋은 미역귀 장조림이 됩니다.

미역귀 장조림을 할 때는 마늘이나 고추 등을 넣을 때는 불을 끄고 넣어줘야 합니다.


미역귀 부작용미역귀 부작용



미역귀 부작용

미역이나 미역귀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미역귀에 풍부한 요오드 성분은, 적당히 섭취하면 갑상선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되면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귀는 나트륨함량이 높아, 끓은 물에 데쳐서 여러 번 헹구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