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비름 효능과 부작용, 쇠비름나물 식용법

쇠비름 효능과 부작용, 쇠비름나물 식용법도 알아볼께요. 시골에 살아보신 분이라면, 쇠비름에 대해 잘 아시겠지만, 정말 강하고 질긴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쇠비름은 길옆이나 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잡초입니다. 그러나 근래 들어 쇠비름을 다시 평가하고 있습니다. 쇠비름에는 단백질을 비롯하여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으며, 칼슘과 인,철분등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에나 있을법한 오메가3계의 필수 지방산까지 다량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쇠비름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쇠비름은 예로부터 장수초로 여겼으며, 장명채라 부르며 쇠비름을 먹으면 오래산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다섯가지 색채를 띄고 있다하여 오행초라 불리기도 했으며, 이것은 음양 오행의 모든 기운을 두루 갖추고 있어서 오장을 튼튼히 하는 약초로 여겼던 것입니다. 쇠비름의 성질은 차고, 맛은 시며, 독은 없습니다 예날 의서에도, ‘여러 가지 헌데와 악창을 낫게 하고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갈증을 멎게 하고 해충을 죽인다’고 하였습니다.


 

쇠비름에는, 리놀렌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쇠비름의 리놀렌산 함유량은, 시금치의10배에 이르고, 비타민도 5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약리 작용도 좋아서 해열에도 좋으며, 강장 작용과 요도염이나 냉대하, 치질과 여드름, 무좀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항균작용과 지혈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쇠비름생즙은 저혈압, 당뇨병, 대장염, 관절염, 변비, 등에도 좋으며, 발암물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위암 세포를 없애는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쇠비름은 주로 여름에 채취 한 것을 약재로 사용하며, 봄부터 가을까지 언제든 채취할수 있으므로, 뿌리는 잘라내고 끓는물에 데쳐서 찬물로 우려낸 다음 양념해 무쳐 먹으면 독소를 몰아내고 피부도 고와지며 건강에도 좋습니다.


 

쇠비름 부작용도 알아 보겠습니다. 쇠비름은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일부 부작용도 따를수 있습니다. 몸이 차고 냉한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사람, 혈관계 질환을 앓고있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쇠비름의 많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쇠비름에 소량을 함유하고 있어, 부작용이 있을수 있다고, 염려하는 사람들도 일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