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수리취떡으로 유명한, 수리취 효능

'수리취'는 나물보다 주로 떡으로 이용 하는데요, 강원도 정선 수리취떡이 상당히 유명합니다. 수리취는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들에 퍼져있는 여러해살이 풀로서, 5월경 쯤에 뿌리에서 나오는 어린잎을 잘라 먹습니다. '수리취'에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발암 물질의 활동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약재로 이용되고 있으며, 종창과 부종, 지혈, 이뇨와 방광염에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단오때 풍년을 기원하기 위하여, 수레바퀴 모양의 절편을 만들어 나누어 먹었으며, 열을 내리게 하고 독을 풀어주며 염증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리취는 떡으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봄에 연한 잎을 따서 가볍게 데친후, 물에 우려내어 쌈으로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념하여 나물로도 이용하였으며. 국으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수리취는 향기와 풍미가 좋아서 볶아 먹기도 하며, 튀김옷을 입혀 튀겨서, 안주로 먹어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산우방’이라하여, 약용으로 이용합니다.



수리취는,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을 풀어주어 간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고, 근육과 관절의 통증 완화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아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 합니다. 이런 효능들은 수리취 떡에도 고스란히 전달되어, 정선 지방의 수리취 떡이,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받고 있나 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