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석증 증상 및 타석증 예방 법

타석증 증상 및 타석증 예방 법

타석증은 침을 생산하는 기관인 침샘이나 침샘으로부터 입안으로 침을 운반하는 부위인 침샘관에 돌이 생성돼 침의 배출 통로가 막히면서 생기는 구강 질환중 하나입니다. 타석증이 생기면 침이 배출되는 통로가 막히기 때문에 막힌 부위의 안쪽이 붓게 되고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석증은 악하선에서 80% 정도가 생길 정도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및 타석증 예방 법타석증 증상 및 타석증 예방 법


식사 전이나 식사 하는 도중에 턱이나 귀 밑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타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타석증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지만, 탈수로 인한 침의 정체, 침샘관의 염증 및 손상, 칼슘염의 침착을 유발하는 요인 등으로 인해 침을 생산하는 기관인 침샘이나 침샘관에, 세균과 이물질, 석회물질 등이 뭉쳐져 침의 흐름을 막아 발생하게 됩니다.


타석증 증상 및 원인타석증 증상 및 원인


타석증 원인 

타석증은 주로 어금니 아래에 위치한 악하선에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하선과 설하선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샘에서 돌이 만들어 지는 것은 탈수와 같은 상태로 인해 수분 함량이 감소하면서 타액의 칼슘과 인산염이 결석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타석은 종종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타액 관을 완전히 막거나 부분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타석증은 건강 할 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타석은 일반적으로 형성되는 동안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침관을 막는 크기에 도달 하면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염증이 생기게 되고 부기가 발생하며 감염 위험이 높아지게 고, 감염된 부위 발적과 발열, 불쾌한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타석증이 생기면 음식을 먹을 때 귀 앞쪽, 턱 밑 등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또한 어금니가 아프거나 턱밑에서 멍울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타석증으로 인한 붓기는 침이 많이 분비되는 식사 직전이나, 감귤류와 같은 신 음식을 먹을 때 심해지게 됩니다. 타석증은 침샘에서 발생하는 질병에서 약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의 약 0.5%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1


타석증은 커피나 술과 같이 몸에 탈수를 일으키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40~60세의 남성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는 고령에서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잘 치료해야 합니다. 타석증을 방치하게 되면, 침샘 주위로 염증이 퍼지게 되고 목이 심하게 붓거나 목안에 고름주머니가 생기는 등, 염증성 질환인 심경부감염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2


타석증 증상

타석증이 생기게 되면 음식을 먹을 때 귀 앞쪽턱 밑 등이 부어오르게 된다또한 어금니가 아프거나 턱밑에서 멍울이 만져지기도 한다타석증으로 인한 붓기는 침이 많이 분비되는 식사 직전이나 신 음식을 먹을 때 가장 심하게 발생하지만음식물의 종류나 양과 타석증 발생 원인은 상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타석증 증상 3


타석증 초기에 타석이 형성 될 때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저절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타석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식사 시 부어오르는 귀 밑과 턱 밑 등에 멍울이 반복되며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타석이 큰 경우에는 손가락으로 만져지기도 합니다. 타석증이 발생하면, 평소에는 증상이 없다가도 식사 중이나 전후에 발생하고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타석은 대부분 타액 관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분적으로 막히기도 하지만 타액 관을 완전히 막을 수 있습니다. 타석증이 생기면, 침이 배출되지 못하고 침샘에 고이게 되고 입안의 세균이 침샘 쪽으로 들어오면서 침샘이 세균에 감염돼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목이 심하게 붓거나 목안에 고름주머니가 생기기도 합니다.

 

타석증 증상 4


타석증 치료

타석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식사 시 부어오르는 귀 밑과 턱 밑 종물이 반복되는 경우며 타석이 큰 경우 손가락으로 만져지기도 하며, 컴퓨터 단층촬영을 시행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타석증 치료는, 돌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신 음식을 먹어서 침 분비를 늘려 돌을 밀어낼 수 있도록 자연 배출을 유도하지만 돌이 크거나 자연 배출이 안 되면 수술을 통해 제거하게 됩니다.

 

타석증 증상 5


타석증 예방 법

타석증은 구강건조증이나 침샘질환이 의심되는 사람이나 요로결석 있어도 잘 생깁니다.침 분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평소 입 안을 청결하게 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과일 등 신 음식을 자주 먹어 침이 고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타석증 초기에는 침 분비가 증가하면서 타석을 밀어내, 저절로 빠져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씹는 동작을 반복하면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늘릴 수 있습니다.

 

타석증 증상 6


타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침의 점도가 증가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깨끗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타석증을 오래 방치하면 목에 심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턱이나 목에 부기 또는 통증이 2주이상 지속될 때는 빠를 시일 내에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