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커런트 효능 및 부작용 건강상 다양한 이점

블랙커런트 효능 및 부작용 건강상 다양한 이점

블랙커런트는 토양이 습하고 비옥 한 중부 및 북부 유럽과 북부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서 자생하는 낙엽관목으로 45월에 꽃이 피고 78월에 열매가 익는데, 열매가 붉은 것은 레드커런트(red currant) 검은 것을 블랙커런트(black currant)라고 합니다. 특히 블랙커런트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인, 철분 등이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및 부작용블랙커런트 효능 및 부작용


블랙커런트 영양 성분

블랙커런트 베리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 프로안토시아니딘,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알파 및 감마 리놀렌산, 안토시아니딘, 스테아리돈산 및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랙커런트는, 이뇨작용과 발한작용, 해열작용이 있어 독감과 감기 치료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블랙커런트 종류블랙커런트 종류


블랙커런트 효능

블랙커런트는 베리류 중에서도 비타민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잎은, 기침과 설사 및 인후염 등에 효능이 있으며, 블랙커런트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은 항 염증, 항산화, 면역 자극, 심장 보호 및 피부 보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드커런트 효능 및 부작용레드커런트 효능 및 부작용


블랙커런트를 자주 섭취하면, 뇌졸중이나 심장 마비,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심혈관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여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에는 다양한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돼 있어, 혈액 흐름을 부드럽게 하고 세포의 산화 손상 가능성을 방지하고 혈관에 독성 물질의 형성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블랙커런트 베리는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의 압력을 조절하여 혈관을 이완시켜 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천연 혈관 확장제 역할을하는 칼륨도 풍부하여, 고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 조절은 심장 마비 나 뇌졸중의 가능성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블랙커런트는 신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블랙커런트의 적절한 섭취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블랙커런트는, 동맥과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심장 발작, 심장 마비 등과 같은 심혈관 문제의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1


블랙커런트 이점

블랙커런트는, 제아잔틴과 크립토잔틴, 베타카로틴,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체의 암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체세포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며 암 발생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때문에 블랙커런트를 매일 섭취하면 암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2


블랙커런트를 매일 섭취하면 안토시아닌 및 타닌과 같은 화합물의 존재로 인해 요로 감염과 같은 박테리아 감염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커런트는 요로에서 박테리아의 성장을 방지하고 감염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블랙커런트의 식물성 영양소와 안토시아닌 및 타닌과 같은 화합물은 위장 및 심혈관의 염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는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를 매일 섭취하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뇌세포에 산소와 영양 공급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산화 방지제와 철분 등이 풍부하여, 뇌와 신경 세포에 산소 공급을 강화하고 기능을 돕습니다. 또한 자유 라디칼에 대항하고 뇌의 산화 손상을 예방하여, 파킨슨병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방어하게 됩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3

블랙커런트는 빈혈 가능성을 낮추고 빈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블랙커런트에 풍부한 철분은, 적혈구 형성을 돕고 산소가 함유된 혈액이 신체의 모든 부위에 잘 도달하도록 촉진하며 빈혈 가능성을 낮춰 주기도 합니다. 또한 블랙커런트에는 새로운 혈액 세포의 형성에 필수적인 구리도 함유돼 있습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4


블랙커런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는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신체의 자유 라디칼을 억제하고 눈의 산화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백내장 및 황반 변성과 같은 눈 문제의 가능성을 낮추고, 시력을 향상시켜주며, 시력 상실 가능성을 낮춰 주기도합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5


블랙커런트 먹는 법 및 부작용

블랙커런트는 즙이나 주스 분말, 오일 형태로 섭취 할 수 있으며, 냉동이나 생과의 경우에는 바나나와 같은 과일과 함께 갈아서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블랙커런트는 구운 오리고기나 아이스크림, 치즈케이크과도 궁합이 좋지만,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블랙커런트를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으며 혈액응고를 막기 때문에 출혈성 질환이나 수술을 앞둔 경우에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