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쌀 효능 및 먹는 법

수수쌀 효능 및 먹는 법

수수는 벼과에 속하는 세계 5대 곡물중 하나로, 밀과 쌀, 옥수수, 보리 다음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랫동안 재배 해온 수수는 전 세계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많이 재배 되고 있으며 30 종이 넘는 품종이 있어 붉은색뿐만 아니라 갈색과 흰색 등의 다양한 색을 가진 수수쌀을 생산 할 수 있습니다. 수수쌀은 주요 곡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사료로 쓰거나 알코올 주정, 시럽과 같은 식품을 만드는데 많이 활용 되고 있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먹는 법수수쌀 효능 및 먹는 법


수수쌀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높은 수준의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 섬유질, , 칼륨, 칼슘, 철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 등이 풍부한 영양가가 높은 곡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수수에 들어있는 단백질에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히스티딘 성분이 함유돼 있어,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성장에 도움을 주고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숙한 수수 알곡


수수는 예로부터 아프리카에서 주식으로 사용될 정도로 많이 재배되는 주요 곡물로 오늘날까지도 그들의 식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수쌀은 음식을 만들고 사료와 건초로도 활용하며, 빗자루를 만드는 등 전체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수는 가뭄과 내열성을 가진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밀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수수쌀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방광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방광이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수쌀에는 리놀렌산이 함유돼 있어 세포의 산화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아이그달린 성분과 타닌, 페놀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에 쌓인 혈전을 녹이고 콜레스테롤 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수쌀에는 양질의 식이섬유와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관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며 피부와 뼈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수는, 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향상과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변비나 설사, 경련 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수쌀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수재배


수수쌀 1(192g)에는 무려 22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성인 단백질 권장 섭취량의 43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의 47 %, 55 %를 포함하고 있으며, 마그네슘과 구리, 칼슘, 아연,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니아신과 티아민과 타닌, 페놀산, 안토시아닌, 피토스테롤 및 폴리코사놀과 같은 다양한 유익한 식물 화학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체의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활력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수수대 빗자루


수수쌀은 블루베리나 딸기, 자두와 같은 과일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수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늦추고, 심장병과 암, 2형 당뇨병 및 일부 신경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많은 연구에서도, 통 곡물 섭취는 심혈관 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률을 현저히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수수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전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먹는법 수수떡


수수쌀 먹는 법

수수는 영양을 최대한 섭취하려면 통 곡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조된 수수쌀은 삶아두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건조된 수수쌀을 8시간 또는 밤새도록 담가 두면, 효소가 분해되어 소화 흡수가 잘되게 됩니다. 불린 수수쌀은 약 1시간 동안 또는 부드러워 질 때까지 3배의 물에 끓여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수수쌀은 밥을 지을 때 섞어서 먹어도 좋고 떡을 하는데 사용하거나 볶아서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수수 효능 및 부작용


수수쌀 밥을 지을 때는 쌀과 수수를 5:1 정도로 낮은 비율로 넣다가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쌀과 수수를 물에 30분 정도 불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수수쌀은 그래놀라에 섞어서 섭취하거나 가루를 내어 떡이나 빵, 쿠키 등을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수차를 끓일 때는 먼저 수수를 뜨겁게 달궈진 팬에 볶은 다, 보리차를 끓일 때 정도로 볶은 수수를 넣고 10분 정도 끓여주면 되고 기호에 따라 가감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