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상추 엔다이브(Endive) 효능 및 활용 법

꽃상추 엔다이브(Endive) 효능 및 활용 법

엔다이브는 꽃상추 일종으로 작은 알배기 배추와 비슷하게 생긴, 치커리 뿌리에서 새로 돋아난 싹 채소입니다. 꽃상추 속에 속하는 엔다이브는, 크게 벨지언 엔다이브와 잎이 곱슬곱슬한 컬리 엔다이브로 구분 할 수 있는데 흔히 엔다이브로 부르는 벨지언 엔다이브는, 벨기에의 한 원예학자가 치커리를 빛이 들지 않는 지하실에 보관했는데 햇볕을 받지 못한 치커리 뿌리에서 흰색이 나는 엔다이브를 발견하면서 재배하게 됐기 때문에 벨기에 사람이 발견한 엔다이브라는 뜻으로 벨지언 엔다이브로 부르고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활용 법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활용 법


치커리는 예로부터 유럽에서는 잎과 줄기, 뿌리에 이르기 까지 식물의 전체 부위를 식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엔다이브로 불리는, 잎과 줄기는, 쌈 채소나 샐러드, 요리 재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해 왔으며, 주로, 샐러드에 첨가하여 향미를 높이는데 사용하거나, 살짝 익혀서 요리에 곁들이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다이브는 국내에서도 고기 먹을 때 상추 대신에 쌈 채소로 사용하기도 하며 샐러드로 즐기는 등, 즐기는 사람 들이 늘고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먹는 법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먹는 법


치커리 품종은 모두 약간 쓴맛이 나면서도 비타민과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품종에 따라서는, 베타카로틴과 리보플래빈, 비타민 C, 비타민 E, 엽산,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치커리는 결장에서 건강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 할 수 있는 과당인 올리고당을 소화 불가능한 복합 탄수화물 형태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요리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요리


엔다이브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한, 비타민 A, 비타민 E, 비타민 K, 리보플래빈, 티아민, 엽산, 나이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콜린 등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엔다이브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 식이섬유, 칼륨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엔다이브는, 칼슘과 마그네슘, , 단백질, 아연, 구리,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콜레스테롤은 들어 있지 않습니다.


엔다이브는 비타민 A, 비타민 C, 베타카로틴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엔다이브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건강한 세포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하고 세포의 변이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엔다이브는, 전립선암과 유방암, 결장암, 난소암 등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활용 5


엔다이브는 피부조직의 경화를 일으키는 피부 질환인, 피부 경화증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엔다이브에 풍부한 비타민 A, 피부 경피증 치료에 도움을 주고 피부의 정상적인 상태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엔다이브는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엔다이브는 피부의 수분을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엔다이브를 자주 섭취하면 피부건강을 유지하고 젊고 유연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활용 4


엔다이브에는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지방질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엔다이브와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엔다이브는 이눌린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함으로써 혈관과 심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활용 3


엔다이브에는 치아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칼륨, , 마그네슘, 망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엔다이브에 풍부한 다양한 미네랄은,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태아와 산모에게 우수한 영양을 제공하므로 임산부에게 적극 권장됩니다. 또한 엔다이브에서 발견되는 높은 수준의 엽산은 신경관 결함과 같은 아기의 선천적 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엔다이브는 좋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있습니다. 엔다이브는 시력을 보호하고, 백내장과 녹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엔다이브에 풍부한 비타민 E는 신경계 건강에 도움을 주고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E는 경증에서 중등도의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뇌 기능 저하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활용 2


엔다이브에 풍부한 비타민 A는 피부와 모발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다이브는 오일 밸런스를 유지시켜주어 두피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비듬이나 건성 두피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피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는 활성 산소로 인한 조기 백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만들고 머리끝 갈라짐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꽃상추 엔다이브 효능 및 활용 1


엔다이브 활용 법

신선한 엔다이브는 갈아서 해독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엔다이브주스를 마시면 담즙 생성을 촉진하고 적절한 양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을 높이고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럽에서 즐겨 먹는 엔다이브는 오래전부터 고급 식재료로, 주로 한 장씩 떼어서 완성된 요리 주변에 꽃잎처럼 펼쳐놓거나 훈제연어, 베이컨, 샐러드 등을 잎에 담아 분위기를 내는 용도로 사용해 왔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