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안육 효능 및 성분 용안 먹는 법

용안육 효능 및 성분 용안 먹는 법

용안은 중국나무와 인도가 원지지로 알려진 무환자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의 열매로 껍질과 열매를 제거하여 말린 것을 용안육이라 하여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안은 리치와 비슷하면서도 같은 과에 속하는 과일로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강장제와 진정제 등으로 사용하며, 건망증과 불면증 등에 활용해 왔습니다. 또한 용안은 과일과 씨앗을 모두 사용하여, 이완과 수면을 돕고, 소화 작용과 신경통, 심지어 뱀독을 제거하는 해독제로 사용해 왔습니다. 


용안육 효능 및 성분 용안 먹는 법용안육 효능 및 성분 용안 먹는 법


용안육은 우리나라에서도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중국의 유명한 처방전인 귀비 탕을 만드는 주재료이기도 합니다. 귀비 탕은 근심이 많거나 신경과민으로 인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불안, 초조와 공포, 놀람증, 우울증을 등을 진정시키고, 신경쇠약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고 초조해지는 증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처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용안육은 조혈작용이 있어, 심장과 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안육 효능 및 성분용안육 효능 및 성분


용안육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리보플래빈과 같은 비타민 B도 상당량 함유하고 있어, 신진 대사를 높이고 효소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보플래빈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대사를 돕는 보조 효소를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용간에는 니아신과 티아민을 비롯한 철분과 구리 등의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돼 있어 신진 대사를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안육 효능 및 용안 먹는 법용안육 효능 및 용안 먹는 법


용안육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특히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채식위주의 식단은 다양한 육류를 포함한 식단에 비해 철분 결핍에 빠질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임산부나 어린 아이들을 비롯한 운동선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양의 철분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용안육에는, 코릴라 긴, 갈산, 엘라그산과 같은 특정 항산화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안육 효능 및 부작용


항염 효과가 뛰어난 용안은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태국의 한 연구에서는, 용안 꽃 추출물과 씨와 껍질을 포함한 용안추출물이 항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용안 추출물이 혈액속의 대식세포가 염증에 반응하도록 하여 염증인자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용안꽃 추출물에서 뛰어난 효과가 있었으며, 과육에 비해, 껍질과 꽃에서 항염증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용안은 구리와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경안정과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리는 노르에피네프린 생성에 꼭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르에피네프린은 뇌 세포가 상호 작용하고 소통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뇌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구리의 또 다른 효능은 신경 주변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100g의 용간 과일은 일일 권장 섭취량의 19 % 인 169㎍의 구리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용안육 효능 및 부작용 1


용안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도 신경안정과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용안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학습능력과 기억을 향상시키고 뇌유래 신경영양인자와 미숙한 신경의 생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한 용안육 추출물은, 대뇌 피질에 관여 하여,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불면증과 건망증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뇌기능을 높이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노인성 치매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안육 효능 및 부작용 2


말린 용안육은 달여서 먹기도 하는데 불면증과, 신경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장작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안육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신체의 과도한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며, 한약재 사용으로 인한 독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용안의 씨앗은 해독 효과가 있어, 베트남이나 인도에서는, 뱀이나 독충에게 물린 것을 해독하는데 쓰기도 합니다.


용안육 효능 및 부작용 3


용안 먹는 법

용안은 냉동과 건조 통조림 등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젤리로 만들거나, 증류시켜 도수가 낮은 알코올 음료로 만들기도 합니다. 용안은 껍질을 벗기기가 쉽고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통조림이나 말린 용안을 사용하여 다양한 요리에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통조림 용간은 가당 시럽 등으로 재워져 있기 때문에 물에 한번 헹궈 사용하면 과도한 당분 흡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용안육 효능 및 부작용 4


용안 부작용

용안은 혈당 지수는 낮지만 상대적으로 탄수화물이 높고 섬유질은 적으면서도 당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혈당을 급증시킬 수 있어 당뇨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체중 관리중이거나 고 당분 식품을 피하려는 사람들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한 임산부는 적은 양으로 섭취 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출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용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은 사람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