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효능 및 성분 블랙베리 차 먹는 법

블랙베리 효능 및 성분 블랙베리 차 먹는 법

블랙베리는 장미과의 산딸기 속에 속하는 복분자와 닮은 딸기의 한 종류로, 털과 가시가 있는 복분자와 달리 깨끗하면서도 크기도 커 슈퍼 복분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검붉은 색으로 익는 블랙베리는 산딸기나 복분자와 비슷한 맛이 나지만 수분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아 상큼하면서도 달콤하고 향이 더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랙베리는 고대부터 열매를 비롯한 잎과 줄기, 껍질, 뿌리까지도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사용해 왔으며 현대에 와서도 많은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블랙베리 효능 및 먹는 법블랙베리 효능 및 먹는 법


블랙베리는 고대 로마인과 그리스인들은 블랙베리 식물 전체를 전통적인 방식으로 경미한 감염에서부터 독충에 물린 것을 치료하는데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통풍 치료에도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블랙베리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타닌, 비타민 C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퀘르세틴과 엘라그산, 타닌, 캠페롤 등의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력을 높여 주고 정력 향상과 전립선 질환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베리 효능 및 성분블랙베리 효능 및 성분


블랙베리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 E, 카로틴, 리코펜, 루테인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질환과 세포 변이, 황반 변성,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중대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블랙베리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신체가 질병과 싸우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많은 기능성 물질이 유기적으로 작용해,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효능 및 먹는 법 1


블랙베리 구강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블랙베리에는 항암 및 항 박테리아 특성을 가진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천연 페놀 일종인, 갈산과 루틴, 엘라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켄터키 대학과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공동 연구에서는, 10가지 종류의 박테리아에 대한 블랙베리의 항균 특성을 테스트한 결과, 블랙베리는 다양한 병원균을 죽일 수 있으며, 특히 치주 감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바이러스 백신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랙베리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면서도,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 1컵 분량에는, 식이섬유는 8g을 함유하고 있으며, 칼로리는, 62kcal, 지방은 1g, 단백질 2g, 탄수화물 14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루 필요량의 32%나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게실염과 변비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랙베리 효능 및 먹는 법2


블랙베리에는 리그난 성분이 함유돼 있어 여성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블랙베리에 풍부한 리그난 성분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일종으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효과가 있어 여성호르몬을 조절에 도움을 주어, 안면홍조나 발한 등의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블랙베리는, 라즈베리나 크렌베리에 비해서도 리그난과 안토시아닌이 2~3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랙베리 효능 및 먹는 법3


블랙베리는 잘 익으면, 검정 빛깔이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복분자와 모양과 효과도 비슷해 슈퍼 복분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좋아 생과나 샐러드 등으로 먹어도 좋지만 술에 담가먹기도 합니다. 또한 남성의 정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여성 건강에도 좋아서, 자궁암이나 유방암과 같은 여성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랙베리는 남성들의 전립선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남녀 모두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블랙베리는 뇌 건강에 도움을 주고 두뇌 능력을 향상시키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블랙베리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뇌를 보호하고 신경 전달 능력을 향상시켜, 운동 기능과 인지 기능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양 신경 과학지에 발표 된 한 연구에 따르면, 블랙베리를 2 %정도 추가한 식단으로 투여 한 쥐가, 블랙베리를 먹지 않은 쥐보다 단기 기억 검사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였던 것입니다

 

블랙베리 효능 및 먹는 법4


블랙베리 차 먹는 법

블랙베리는 설사 등으로 배탈이 났을 때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블랙베리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살리실산, 라구산과 타닌 등이 풍부해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는 열매 뿐만 아니라 잎과 뿌리에도 타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를 돕고 수분을 흡수해 설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베리 차는 신선한 블랙베리나 냉동 블랙베리, 말린 블랙베리 잎 등을, 1~2 티스푼을 두잔 정도의 물에 넣고, 물이 반 정도 줄 때까지 끓여 마시면 됩니다.

 

블랙베리 효능 및 먹는 법5


블랙베리는 과즙이 풍부하면서도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뛰어나 생과로 먹거나 샐러드 등에 추가해도 좋지만, 우유나 요구르트 등과도 잘 어울려 냉동제품을 구입해 스무디 형태로 먹어도 좋습니다. 이 밖에도 잼, 젤리, 파이, 소스 등으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외국에서는, 블랙베리와 사과, 키위, 딸기를 섞어 칩과 함께 먹는 과일 살사를 만들거나 아이스크림이나 디저트에 얹거나 고기나 해산물 요리에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