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추 효능 및 칼로리 양상추 부작용

양상추 효능 및 칼로리 양상추 부작용

양상추는 흔히 샐러드에 많이 쓰는 상추의 한 종류로, 잎이 양배추처럼 안으로 둥글게 말려 들어가기 때문에 결구상추로 부르기도 합니다. 양상추는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채소중 하나로 당분과 탄수화물 등이 적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아삭하고 부드러움 식감과 간을 하지 않아도 먹기 좋은 저염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양상추는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마그네슘과 철분, 칼륨 등의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칼로리양상추 효능 및 칼로리



양상추는 다른 잎이 많은 채소와 비교할 때 영양분은 많지 않아 한때 외면 받던 식품이기도 하지만, 칼슘과 비타민 K 등은 상당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양상추는 100g15 kcal정도로 열량이 낮고 소량의 식이섬유와 단백질, 비타민, 칼슘, 구리, , 마그네슘, , 칼륨 및 아연 등의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다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부작용양상추 효능 및 부작용


양상추는 높은 함량은 아니지만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건강한 채소로, 칼륨과 오메가 3가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K 등의 비타민도 상당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양상추는 염증을 억제하고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먹는 법양상추 효능 및 먹는 법


양상추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와 신경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스트레스와 빈혈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K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상추에 풍부한 무기질은 근육과 신경 조직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부작용 1


양상추는 비타민 C는 적지만 비타민 AK의 충분한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며, 세포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양상추에는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도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양상추에는 엽산이 상당량 함유돼 있어 임산부의 엽산 보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엽산은 산모와 태아 건강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중 하나로, 양상추 100g에는 성인의 엽산 하루 권장량의 5분의 1 정도가 함유돼 있습니다. 때문에 임산부가 양상추를 자주 섭취하면 자신과 태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선천적 기형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양상추는 생식으로 많이 먹기 때문에 엽산이 소실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부작용 2


양상추와 같은 상추종류는 락투신과 락투세린 등과 같은 알칼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불면증과 같은 수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상추 잎을 자를 때 나오는 하얀 액체에 들어 있는 락투아카리움 성분은 신체의 이완을 돕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락투아카리움 성분은 아편과 유사한 성질을 가진 것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중독성과 같은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부작용 3


상추는 저칼로리 식품이면서도 장운동을 촉진하고 소화를 돕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최근 들어 섬유질은 다시 평가되고 있으며 인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상추는 섬유질이 많을 뿐만 아니라 셀룰로오스가 풍부하여 포만감 유지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식욕을 억제하고 군것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양상추를 자주 섭취하면 과도한 음식물 섭취를 줄이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상추 효능 및 부작용 4


상추는 효모에 따라 변형되는 라텍스가 함유돼 있어 뛰어난 항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에 들어 있는 다양한 생화학 물질은 신체에서 항균제로 작용하도록 돕는 효과가 있어, 나쁜 미생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양상추에는 카르데놀라이드와 테르펜 등이 들어 있기 때문에 샐러드에 양상추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양상추 부작용

양상추는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복용중인 약물과 상호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혈액희석제를 복용중인 경우에는, 양상추에 풍부한 비타민 K가 약물 작용을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부도 주의해야 하며, 남성의 경우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전립선 비대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