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 차 효능 및 활성물질, 치자 열매 차 우리기

치자 차 효능 및 활성물질

치자나무는 꼭두서니과에 속하는 상록 관목으로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는 꽃치자와 약용이나 차, 염료 등으로 쓰이는 열매 치자나무가 있습니다. 특히 열매 치자는 9~11월경에 열매가 홍 황색을 띨 때 채취하여 건조한 것을 약용과 차로 사용하거나 옷감의 염료, 식용색소 등으로 사용해 왔는데, 특히 단무지를 담그거나 전을 부칠 때 때 사용해 왔으며, 꽃향기가 좋은 꽃치자는 정원수로 심어 기르기도 합니다.

 

치자나무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치자는, 성질이 차고 쓴맛이 나며, 화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어 가슴이 답답하거나 불안감, 초조함, 불면증 등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해 열을 내리고 부기를 제거하며, 눈이 충혈되거나, 급성간염, 결막염 등으로 인한 황달, 소변이 붉거나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지혈 효과가 있어 코피 나 토혈, 자궁출혈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치자열매

치자 열매는 해열과 지혈, 소염 등의 효능이 있다 하여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에서도 널리 활용됐습니다. 특히 기관지 질환과 감기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치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조하거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기관지 및 코가 건조되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균 작용이 있어 각종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자 활성 물질

치자에는 게니 핀과 게니 포시드, 가 로데 노시드 등의 활성물질을 포함하여 적어도 20개의 활성 화합물을 함유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벤질과 페닐 아세테이트, 리 날로 올, 테르피네올, 우르 솔 산, 루틴, 스티그마 스테롤, 크로 시니 리도 이드 및 페닐 프로 파 노이드 글루코 사이드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pH 균형을 잡아주며, 호흡기 및 소화기,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치자열매 차

치자는 해열과 지혈, 소염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한약재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치자는 좋은 향기를 가지고 있어 향수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샤넬의 가드니아(Gardenia)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치자는 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습도가 높거나 열대야가 지속할 때, 치자 차를 마시면, 몸 안의 습기와 열기를 배출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자

치자나무 열매에는 우르솔산과 제니 핀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활성 및 항 위염 활성, 산 중화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덕성 여자 대학교 식물 자원 연구소에서 수행된 연구에서는, 제니 핀과 우르 솔릭 산이 위염과 위산 역류, 궤양 등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고 특정 효소의 생산을 촉진해 지방 소화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자 차에는 제니 포사이드와 제니 핀이라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치자 차에 들어 있는 다양한 활성 물질은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포도당 과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콜레스테롤, 인슐린 저항성, 포도당 불내성, 간 손상 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당뇨병과 심장 및 간 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치자나무

치자 차는 과민성, 안절부절못함, 가슴 압박감 및 불면증을 포함하는 음과 결핍 장애에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자 차는 스트레스와 불안감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폐경기 여성의, 우울증과 두통 및 현기증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 차로 우려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치자가, 번민과 초조를 없애고 이뇨를 촉진해 위장의 열을 내리고 폐를 맑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치자차

치자 차 우리기

치자 차는 열매와 꽃을 사용할 수 있는데, 치자 꽃차는, 뜨거운 물 1잔에 2∼3g 정도를 넣고 우려 마시면 됩니다. 치자 열매는 차로 사용하기 전에 사용하기 전에 과병 등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3∼5분간 데치거나 시루에 10∼20분간 쪄서 햇볕에 말린 다음, 약한 불로 볶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치자열매 차를 우릴 때는, 물 600㎖에 치자 6∼10g과 생강 4g을 넣고 달여서, 하루 2∼3잔으로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치자열매

치자 부작용 및 주의점

치자나무는 알려진 독성이 없지만, 임산부나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피부가 민감한 체질인 사람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패치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자는 많은 동물에게 민감한 물질인 제니 포사이드와 가데노사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개나 고양이, 말 등이 치자를 섭취하면 가벼운 구토나 설사 또는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중독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