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롯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활용

샬롯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활용

샬롯은 작은 양파와 같은 모양으로 미니양파라고도 부르며 서양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채소로 양파와 비슷한 맛이 나지만 더 순하고 당도와 영양이 풍부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샬롯에 함유돼 있는 퀘르세틴은 양파보다 2.7배나 더 많이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C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서 폐와 구강암 등의 항암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관과 심장 건강, 항균 효과가 뛰어나 소화기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샬롯 음식

샬롯 영양 성분

샬롯은 크기는 작지만 당분이 풍부하면서도 케르세틴, 캠페롤, 알리신과 같은 항산화 활성이 있는 화합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샬롯은 플라보놀과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양파와 마늘에 비해서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 , 단백질 , 비타민 C , 칼륨 , 엽산, 비타민 A , 비타민 B6 , 망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샬롯 손질

심장 건강

샬롯의 항산화제인 알리신과 케르세틴은 항고혈압 특성을 갖고 있으며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제인 알리신의 좋은 점은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글루타티온 생성을 자극하여 자유 라디칼 손상 수준을 낮추어 심장을 보호합니다. 샬롯에 존재하는 효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확장을 돕고 순환을 개선합니다.

당뇨병 예방

샬롯은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 연구에서 샬롯과 양파가 인슐린에 미치는 유익한 효과와 당뇨병 관련 체중 조절에 데 도움이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샬롯을 섭취하면 간에서 인슐린 분해를 차단하고 당뇨병 환자의 혈중 인슐린 양을 증가시키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샬롯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여 당뇨병과 관련된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뇌 건강 

샬롯의 풍부한 엽산은 뇌 기능을 향상시켜 뇌 건강에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며 엽산은 또한 신체의 DNA와 RNA를 보호합니다. 샬롯의 중요한 성분인 피리 티온은 뇌 염증과 싸우고 신경 기능을 향상합니다 샬롯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뇌 염증을 억제하고 신경 활동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진 피리 티온을 함유하고 있어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경을 진정시키고 신경 과민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 스트레스

스트레스 해소

샬롯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뇌에서 GABA의 생성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바는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신체의 호르몬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엽산도 풍부해서, 뇌의 호르몬 및 효소 반응을 조절하여 정신적, 정서적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소 생성과 대사작용에 관여하는 비타민 B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경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샬롯에는 케르세틴, 캠페롤 등의 항산화 성분과 황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샬롯을 썰거나 으깨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알리신은, 샬롯에 풍부한 활성 물질과 함께,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세포 돌연변이와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샬롯은 폐암, 구강암, 위암, 결장직장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암환자 여성

항균 작용

샬롯과 같은 부추속이 풍부한 채소는 강력한 항균, 항진균 및 항바이러스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샬롯은 민간요법에서도, 감기나 기침, 등을 치료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구강 내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충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샬롯의 항바이러스 항균 특성은 알레르기와 감염을 예방하고, 인후통과 가래, 두통 및 특정 음식 알레르기와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샬롯 효능

샬롯 먹는법과 활용

샬롯은 부드러운 맛과 마늘이 풍기는 맛을 가지고 있어서 오븐에 구워 먹거나 볶아먹기도 하는데 비늘줄기는 각종 요리와 향신료, 피클 등의 절임용으로 활용하기도 하며 잎은 파처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샬롯은 손질법도 양파와 비슷하며 보통 샐러드에는 가로로 얇게 썰어서 사용하고 양념으로 사용할 때는 잘게 다져서 사용하면 되는데, 단맛이 강해서 양 조절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