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 엘 아르기닌 권장 섭취량

l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 엘 아르기닌 권장 섭취량

l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 근육을 만들고 암모니아를 제거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은 아르기닌을 사용하여 산화질소를 만들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우리 몸에서 에너지 공장 역할을 하는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촉진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l아르기닌은 운동기능을 높여주고,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l아르기닌 소고기

l아르기닌은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되지만, 질병이나 유전으로 인해 합성되지 않는 조건에서는 필수 또는 준 필수 아미노산으로 취급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l아르기닌은, 항동맥경화, 항 허혈성, 항혈소판제 및 항혈전 특성이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장 질환, 당뇨병, 낭포성 섬유증, 겸상 적혈구 질환 및 발기 부전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면역 자극 효과와 안과 질환 및 자간전증에 대한 효과도 밝혀져 있습니다.

 

l아르기닌이 풍부한 단백질 음식

염증 완화

l아르기닌은 면역세포의 발현과 성장에 도움을 주어 환절기에 떨어진 면역력을 개선할 수 있으며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 생성을 촉진해, 피부 보습과 주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l아르기닌은, 글루타메이트와 프롤린, 크레아틴과 같은 아미노산의 전구체로, 면역 체계의 건강과 기능에 필수적이며, 외상이나 수술로 인한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고 욕창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고 피부조직 재생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촉진

아르기닌의 다양한 효능은 주로 평활근 세포를 이완 확장하는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능력에서 비롯됩니다. 혈류가 개선됨에 따라 충분한 산소와 포도당을 신체 조직으로 전달할 수 있으므로, 말초 순환을 개선하고 간헐적 파행과 같은 일반적인 순환 상태에 대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아르기닌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축적으로 인한 다리의 혈관 협착을 줄이고 보행 거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 측정

혈압 안정

l아르기닌 보충제는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l아르기닌이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l아르기닌은 혈관을 구성하는 세포의 이완과 혈압 조절에 필요한 산화질소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7개의 연구에 대한 검토에서도, l아르기닌을 보충하면 고혈압이 있는 성인의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각각 최대 5.4mm/Hg 및 3.1mm/Hg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l아르기닌 당뇨병 효능

혈당 조절

l아르기닌은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고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주어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화질소 가용성을 높이면 인슐린 분비 기능을 향상하고 혈당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l아르기닌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당 조절 장애가 있는 14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8개월 동안 하루에 6.4g의 l아르기닌을 투여한 결과 당뇨병 가능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아르기닌 운동 효과

운동 능력 향상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증가시켜 운동 능력을 향상해 근육으로의 혈류와 산소 공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6명의 남성 축구 선수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연구에서는, 45일 동안 매일 2g의 l아르기닌을 투여한 결과, 위약 그룹보다 스포츠 경기력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9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에서는, 격렬한 운동 1시간 전에 6g의 l아르기닌이 함유된 음료를 마신 사람들이 플라세보 그룹보다 혈중 산화질소 수치가 더 증가해 더 오래 운동할 수 있게 했습니다.

성 기능 개선

아르기닌의 혈류 개선 효과는 발기 부전이 있는 남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기 부전은 대부분 혈관계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한 연구에서도 l아르기닌 보충제가 발기 부전이 있는 남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실험한 바 있습니다.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강화하고 음경에 공급하는 혈관을 둘러싼 근육을 이완시키고 음경의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가 증가하여 발기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인 상처

상처 치유

l아르기닌은 성장 호르몬을 포함한 상처 치유에 필수적인 대사 경로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l아르기닌이 적은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상처 부위의 콜라겐 침착이 감소하여 상처 치유가 손상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l아르기닌이 충분하면, 상처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상처의 치료 속도를 높이고 손상된 조직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l아르기닌 음식

l아르기닌 식품 및 권장 섭취량

l아르기닌은 주로 육류, 특히 붉은 육류, 칠면조 및 닭가슴살과 같은 가금류, 생선, 유제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씨앗과 콩류, 땅콩, 스피룰리나, 병아리콩, 렌즈콩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식품에서 섭취하는 성인의 하루 평균 l아르기닌의 섭취량은 4~6g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보조제를 통해 최대 20g까지 복용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3~6g 정도 복용하는데 음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 l아르기닌

l아르기닌 부작용 및 주의점

l아르기닌은 일반적으로 보충제로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심장병이나 저혈압, 당뇨병, 신장 문제나 헤르페스, 대상포진 등의 바이러스성 병력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장마비 후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하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l아르기닌은 비아그라나 혈관계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도 전문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