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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 보충제 효능 및 부작용, 어골칼슘은?

시토스 2021. 3. 26. 18:35

칼슘 보충제 효능 및 부작용, 어골칼슘은?

칼슘은 뼈 건강과 골격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신체의 많은 기본 기능에서 많은 역할을 합니다. 신체는 혈액을 순환시키고 근육을 움직이고 호르몬을 방출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 뇌에서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도 필요합니다. 칼슘은 뼈를 강하고 조밀하게 만들고 저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신체가 뼈에서 칼슘을 섭취하게 됩니다.

 

칼슘보충제와 멸치볶음

칼슘은 다른 많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칼슘은 정맥과 동맥을 이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한 식단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개선하여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는, 칼슘을 비롯한 비타민 E와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견과류

골밀도는 생후 25~30 년 동안 증가한 다음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때문에 뼈 질량을 높이고 뼈 손실을 방어하기 위해서도 적절한 칼슘 섭취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칼슘 섭취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지만, 뼈 손실의 위험이 큰 특정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하며,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성장기에도 칼슘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특히 폐경 후 칼슘 부족은, 뼈 손실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샐러드

칼슘은 혈압조절과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 완화, 체중감량 등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칼슘이 섭취가 적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은 폐경기 이후 여성일 수 있으며, 유제품은 칼슘의 가장 큰 공급원 중 하나이기 때문에 유당 불내증이 있거나 채식 위주의 식단에서도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가진 여성은 칼슘과 마그네슘 섭취가 적고 혈청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칼슘은 우리 몸에서 많은 기능을 하는 미네랄로, 우리 몸의 뼈와 근육, 소화와 순환 기능을 수행하는 효소를 활성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성장 발육에 중요한 칼슘은 10 대들이 뼈가 굳는 나이에 최대 뼈 질량을 달성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최고 골량은 나중에 골다공증이나 골량 손실을 방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노인들이 겪는 주요 질병이며 폐경기 이후 여성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인

칼슘 섭취는 대부분 음식을 통해서 섭취 할 수 있지만, 유당 불내증이 있거나, 채식위주의 식당이거나 유제품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은 음식만으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보충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칼슘 보충제는 흔히 탄산칼슘과 구연산 칼슘 보충제가 있으며, 탄산 칼슘은 저렴하고 일반적인 보충제로 대부분의 제산제에도 사용되며, 음식과 함께 섭취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연산 칼슘은 흡수가 잘돼, 음식과 함께 섭취 할 필요가 없으며 위산 수치가 낮은 노인도 잘 흡수 할 수 있습니다.

 

칼슘보충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고려한다면 인산칼슘이 주성분인 어골칼슘과 함께 폴리감마글루탐산 성분을 함께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골칼슘은 생선의 뼈를 1000도 가량의 높은 온도에서 녹여 만든 성분으로 인간의 뼈와 유사한 인삼칼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골칼슘은, 덴마크나 노르웨이를 비롯한 유럽에서 칼슘 보충제로 인기를 끌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손발톱이나 골다공증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칼슘 보충제 복용량

칼슘은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중 하나로, 다양한 음식을 통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은 식품에서 보충 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없지만 보충제를 통해 과도하게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보충제에 따른 권장량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영양학회에서는 칼슘의 하루 섭취량은 성인남녀 기준으로 700㎎, 폐경기 여성은 800㎎이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하루 1천200㎎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유

칼슘 보충제 부작용

칼슘 보충제는 권장량 이내로 복용하는 경우에도 체질에 따라서는, 경미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며, 탄산칼슘 보충제가 구연산 칼슘보충제보다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칼슘 보충제는 다른 영양소나 약물의 흡수 능력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칼슘 보충제를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칼슘과 갑상선 약은 서로 충돌 할 수 있으며,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 에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합니다.

어묵

 

칼슘 섭취가 너무 많으면, 변비나 가스,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칼슘은 신장 결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며, 혈액에 칼슘이 축적되는 고칼슘 혈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보충제는 복용중인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수 있으며, 특정 이뇨제를 사용하는 사람과 신장 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에서 우유 알칼리 증후군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일부 건강 전문가는 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하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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