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보노이드 효능 및 종류 많은 음식과 주의점

플라보노이드 효능 및 종류 많은 음식과 주의점

플라보노이드는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영양소로 수분을 흡수하고 광합성을 통해 다양한 기능과 영양소를 생성하며 식물의 고유한 색상을 내기도 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피토케미컬 일종으로 다양한 종류와 하위 범주로 나누어지고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기능하고 있어 아직도 플라보노이드에서 파생된 다양한 효능과 치료법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효능

플라보노이드 종류

플라보노이드는 가장 큰 식물 영양소 그룹으로 600가지 이상의 유형이 있으며 다양한 종류와 하위 범주로 나누어지며 새로이 발견되고 연구하므로 지속해서 조정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6가지가 주요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각각은 특정 기능에 도움을 주고 유익한 특성을 나타냅니다. 특히 항산화 활성이 뛰어난 플라보노이드는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산화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제거하는 특성이 습니다.

 

청사과 먹는 여성

플라본 플라보 논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플라본에는 루테올린과 아피 게닌 등이 포함되며, 특정 약물 대사를 지연시키고 전반적인 항산화 특성이 있으며, 셀러리나 파슬리 등의 허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논은 주로 감귤류에 많이 들어 있으며, 헤스페레틴과 에리오딕티올, 나린 제닌 등이 여기에 속하며, 항염 효과가 뛰어나 각종 심혈관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샐러리 음식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에는 말 비딘, 펠 라고니 딘, 피오이딘 및 사이아니딘이 포함됩니다. 심혈관 건강 비만 조절 및 당뇨병 예방과 관련하여 적색, 청색 및 보라색 열매와 석류 및 자두와 같은 적색 또는 어두운 피부 과일에서 발견됩니다. 이소플라본 주로 대두와 콩류에서 발견되며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한 종류로 에스트로겐 호르몬처럼 작용합니다. 이소플라본에는 제니스테인, 글리시테인 및 다이드제인이 포함됩니다.

플라보놀과 플라바놀

플라보놀은 케르세틴과 캠페롤을 포함하는 플라보노이드의 하위 그룹으로 양파와 방울 배추, 케일, 브로콜리, 딸기, 사과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케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항히스타민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바놀에는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이 들어가 있으며 단량체, 이량체 및 중합체와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 신경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르세틴 보충제와 음식

플라보노이드 효능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각종 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며, 항암 작용과 신경계 질환을 방지하고 체중 조절과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다양한 동물 연구를 통해서 여러 종류의 암 퇴치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7개국에서 플라보노이드 식이 섭취량을 측정한 결과 심혈관 질환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25%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 측정기

심혈관 건강

플라보노이드와 심혈관 질환 예방 사이의 연관성은 잘 알려졌지만, 과학자들은 어떤 플라보노이드가 어떤 질병에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함에 따라 실제 역학은 여전히 조사되고 있습니다. 케르세틴은 허혈성 심장 질환, 천식, 폐암의 위험을 낮추고, 캠페롤과 나린게닌, 헤스프레틴은 뇌혈관 질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심장마비,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신경계 질환 

플라보노이드의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는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및 치매와 같은 특정 신경계 질환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인지 능력을 더 오랫동안 예리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서도 플라보노이드 섭취가 많을수록 암 발생이 적고 노화와 관련된 인지 기능 저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린 당뇨병 환자

당뇨병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안토시아닌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대사작용에 도움을 주어, 포도당과 인슐린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플라보노이드가 알도스 환원 효소를 감소시키고 인슐린을 증가시키며 손상된 췌장 베타 세포의 재생을 촉진했습니다. 이는 혈당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채소와 홍차

체중 조절

플라보노이드는 렙틴 저항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렙틴 저항성은 신체가 감소한 열량을 기아로 인식하고 열량을 보충하기 위해 지방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플라보노이드가 많은 음식은 렙틴 저항성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 여성

플라보노이드 보충제 주의점

플라보노이드는 적당히 섭취하면 도움이 되지만 고용량에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케르세틴을 보충제를 통해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메스꺼움과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대부분 전문가는 보충제가 아닌 음식을 통해 플라보노이드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며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