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냉이 영양성분과 효능 6가지, 먹는 법과 부작용

물냉이 영양성분과 효능 6가지, 먹는 법과 부작용

물냉이(Water cress) 유라시아가 원산지인 겨자과에 속하는 다년생 수생 식물로 향긋하면서 톡 쏘는 매운맛과 쌉쌀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있어 식욕을 높이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설포라판 등의 항산화 물질과 칼슘, 철분, 인,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소화기 건강과 피부 미용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선한 물냉이

물냉이 영양성분

물냉이에는 단백질과 루테인과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계 건강과 시력 보호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C와 비타민 B1, 비타민 B6, 비타민 E, 비타민K, 엽산 등의 비타민,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망간, 요오드, 인,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얼굴 피부염ㅇ이 있는 여성

피부 건강

물냉이는 피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 풍부한 비타민 C와 철분은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면역 기능을 높이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냉이는 강력한 항균, 항염증 특성과 진정 효과가 있어, 가려움증, 벌레 물림, 일광 화상, 습진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물냉이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피부암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력 향상

물냉이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 건강을 지켜주고 시력을 유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백내장을 예방하고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청색광이 망막에 가는 것을 차단해, 황반 변성을 유발하는 산화 손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성인 실명의 원인 중 하나인 황반 변성과 같은 안과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운동 중 심장통을 느끼는 남성

심장 건강

물냉이에는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와 비타민 C뿐만 아니라 질산염도 많이 들어 있어 심장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물냉이에 들어 있는 질산염은, 동맥의 경직도와 두께, 염증을 줄여 심장 건강을 촉진하고 신체 기능을 향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산염은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 응집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으며 내피 기능과 운동 능력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물냉이 샐러드

뇌 건강

물냉이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수적인 미네랄인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해 뇌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노화와 관련된 인지 변화를 예방하며 뇌 조직을 보호하고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카로티노이드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뇌졸중이 발생했을 때 출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 약한 노인

뼈 건강

물냉이에는 칼슘, 마그네슘, 망간, 인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 K와 같은 비타민이 풍부해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다양한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도 풍부해 골아 세포 생성을 자극하고 뼈의 황반 변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냉이에 함유된 비타민K도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비타민K가 결핍은 되면 뼈 골절과 골다공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체중조절

물냉이는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칼륨 등이 풍부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대사에 관여하는 칼륨은 몸에서 과도한 수분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체중을 줄이고, 섬유질은 장 건강과 배변 활동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냉이는 각종 중금속과 같은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며, 갑상샘 기능에 필수적인 요오드가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냉이 샐러드 효능

물냉이 먹는 법

물냉이는 주로 샐러드에 사용되지만 겉절이나 파스타, 다양한 소스뿐만 아니라 비빔밥이나 쌈 채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냉이는 날로 먹는 경우가 많지만 조리할 수 있어 수프에도 사용해 후추 맛을 내기도 하며 올리브유나 캐놀라유와 같은 기름에 볶아서 사용해도 좋고 좋아하는 허브와 향신료와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물냉이는 마늘과 양파와도 잘 어울려 좋아하는 반찬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갑상샘 기능 장애 여성

물냉이 부작용

물냉이는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비타민 K와 옥살산도 많이 들어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방해하고 요오드 대사를 방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는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 위장에 궤양이 있는 경우,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물냉이는 임신부가 섭취하면 월경을 촉진해 유산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