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간 효능 및 망간 보충제 가능한 부작용

망간 효능 및 망간 보충제 가능한 부작용

망간은 체내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미량 무기질 중 하나로 여러 효소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작용해 대사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망간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소화 및 활용은 물론이며 콜레스테롤과 탄수화물의 대사를 돕기도 합니다. 또한 망간은, 비타민 C와 콜린, 티아민, 비타민 E와 같은 다양한 비타민을 활용하도록 돕고 간 기능을 촉진하고, 성장과 발달, 에너지 생산, 면역력 향상 뇌 활동과 기능에서도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망간보충제와 귀리

망간은 뼈 발달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로, 칼슘과 아연, 구리, 인 등과 결합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밀도를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골밀도는 노인과 폐경 후 여성에게 중요한 수치로, 폐경 후 여성, 약 50%와 50세 이상 남성의 25%가 골다공증과 관련된 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칼슘뿐만 아니라, 아연과 구리와 함께 망간을 식품을 잘 섭취하면 골 관절 질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

망간은 항산화 효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OD)의 일부로, 항산화 작용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잘 알려져 있듯이 항산화제는 신체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자유 라디칼과 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자유 라디칼은 노화와 심장병뿐만 아니라 암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망간은, 가장 위험한 자유 라디칼 중 하나인 슈퍼 옥사 이드를, 더 작은 분자로 전환하여 자유 라디칼의 영향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트밀

망간은 우리 몸에서 적은 양만 필요하지만, 부족하게 되면, 불임이나 뼈 기형, 쇠약, 발작 증상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간은, 통 곡물과 견과류, 씨앗 등의 가공하지 않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에 많이 함유돼 있어, 건강한 식단에서는 충분한 망간을 섭취하는 것이 상당히 쉽습니다. 그러나 기름지고 서구화된 식단에서는, 권장 섭취량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 곡물보다 정제된 곡물을 좋아하는 사람은 통 곡 식단에 비해, 절반 정도의 망간을 섭취하게 됩니다.

다양한 효소의 필수 보조 인자로 작용 하는 망간은, 관여하는 효소가 신체에서 제대로 기능하고 작동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망간은 티록신 생산과 갑상선 기능과 건강에도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티록신 생산에 도움이 되는 망간은, 적절한 식욕을 유지하고, 신진대사와 신체 기관의 적적한 효율성을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망간이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체중 증가와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간보충제,파인애플

망간 보충제는 망간 결핍을 보충하고 아연과 구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치료 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망간 보충제는 경구로 복용하지만 결핍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기 위해 정맥 주사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식품에 망간이 풍부하기 때문에 음식으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천연 망간은, 콩과 식물과 견과류, 잎이 많은 녹색 채소 및 차에서 소량뿐만 아니라 씨앗과 통 곡물에서 가장 많이 농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콩

망간은 다양한 효소의 필수 보조 인자로, 이러한 효소가 신체에서 제대로 기능하고 작동하도록 하며, 티록신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티록신은 갑상선의 정상적인 기능에 중요한 호르몬으로 적절한 식욕, 신진 대사, 체중 및 기관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망간 결핍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하거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 이는 체중 증가와 호르몬 불균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망간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동물에서 망간 결핍은 당뇨병과 유사한 포도당 불내 증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인간 연구의 결과는 혼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의 혈중 망간 농도가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때문에 연구자들은 낮은 수준의 망간이 당뇨병 발병에 기여하는지 또는 당뇨병 상태로 인해 망간 수준이 저하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려고 여전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근

망간 결핍증

우리 인체는 소량의 망간 만 필요하기 때문에 결핍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비교적 드물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망간 흡수가 부족해 질수 있습니다. 미국의 메릴랜드 대학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의 약 1/3은 망간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 작용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혈중 칼슘과 인 수치를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망간 결핍은 뼈 기형과 메스꺼움, 약한 머리카락과 손톱,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군고구마

망간 보충제 가능한 부작용

망간은 부족해도 안 되지만 과다하게 되면 다리의 경련이나 환각, 심한 기분 변화, 두통과 같은 신경 학적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식품을 통해서 망간 섭취가 과다한 경우는 드물지만 보충제를 통해 망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신체 조직에 망간 과다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뇌 기저핵에서 비정상적인 망간 수치는 파킨슨병과 유사한 신경 학적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높은 수준의 망간은, 신경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이들의 인지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망간식품

망간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최대 11mg까지 섭취 할 수 있으며, 19 세 이하 청소년은 하루 9mg 이하로 섭취하면 되지만, 간과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철분 결핍 빈혈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흡수율이 높아질 수 있으며, 용접 시 발생하는 과도한 망간은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에 과도한 망간 축적은, 폐와 간, 신장 등의 중추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어, 떨림이나 움직임 둔화, 근육 경직, 균형 불량과 같은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