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고 효능 및 영양 성분, 건망고 먹는 법과 주의점

건망고 효능 및 영양 성분, 건망고 먹는 법과 주의점

망고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재배되면서 인기 있는 과일로 사탕만큼 달콤하면서도 수많은 영양소를 함유한 영양 보고로 신선한 과일로도 좋지만 건조되면 더욱 달콤하고 편리해 저장과 휴대성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망고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 망기 페린과 같은 항산화제도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노화와 관련된 손상으로부터 인체의 세포를 보호고 항암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망고 효능

항산화 성분

망고에는 베타카로틴베타 크립토잔틴, 루테 옥산틴, 비올라잔틴, 페놀, 아스트라 갈린, 피 세틴, 갈산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화 방지제는 만성 질환과 싸우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하며 활성산소와 염증, 콜레스테롤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망고에는 강력한 항산화 미네랄이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심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 활성

망고에는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효소와 페놀 성분도 풍부해 암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망고에는 수용성 식이 섬유와 불용성 식이 섬유가 모두 들어 있습니다.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면 위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건망고에는, 황기와 메틸 살라트, 이 소케르 시트린, 케르세틴, 피 세틴, 갈산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페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망고에는 타르타르산,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해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유기산은 장내 유해균을 퇴치하고 힘의 균형을 유지해 주며 알칼리 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소화 흡수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이 과도하게 산성일 때 유발되는 염증은 소화기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졌으며, 장 내부에 독성을 만들고, 팽만감, 변비, 설사와 같은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망고와 신선한 망고

비타민 A, C

건망고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망고의 비타민 C 중 일부는 건조 과정에서 손실되지만, 건조 망고에도 상당한 양이 남아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조직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A, C는 시력과 피부 건강, 면역 체계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시력을 개선하고 노화와 관련된 안 질환은 물론이며, 피부 염증과 여드름, 건선, 습진, 화상과 같은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

망고는 달콤한 맛으로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티아민과 니아신, 피리독신, 엽산과 같은 비타민 B가 풍부해 영양학적으로도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망고에 풍부한 비타민 B 복합체는 일반적으로 종합 비타민 보충제에서나 발견됩니다. 비타민 B 복합체는 긴장을 풀어주고 스태미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정신 건강에도 좋아서 노인의 신경 재생과 아기의 적절한 신경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와 엄마

미네랄

건망고에는 망간과 철분 구리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망간은 조직 및 뼈 형성, 혈액 응고, 지방 및 탄수화물 대사와 같은 수많은 신체 기능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특히 망간 결핍은 골다공증, 골관절염, 빈혈 및 월경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적혈구 형성과 신경 건강, 면역 체계를 위해서는 철분과 구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건망고를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칼슘 섭취를 늘릴 수 있습니다.

여성건강

건망고에는 비타민 A, B, C와 미네랄, 특히 엽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엽산은 필수 산전 영양 보충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엽산은 아기의 뇌와 척수의 적절한 발달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아기의 신경계 발달과 결함을 예방하는 주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건망고에는 임신과 노화로 인한 뼈 건강과 적혈구에 필수적인 칼슘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여성이 월경 중 및 생리 후에 쉽게 발병할 수 있는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 증상이 심한 여성

건망고 먹는 법과 주의점

건망고는 건강한 간식으로도 좋아서 부실 음식이나 달콤한 사탕보다 확실히 낫습니다. 그러나 하버드 의과대학에 따르면 말린 과일은 신선한 과일보다 열량과 설탕이 더 많으므로 섭취하는 동안 적당히 운동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말린 과일에는 신선한 과일에 들어 있는 수분이 전혀 없으므로 일반 과일보다 포만감이 훨씬 적어서 신선한 과일을 먹을 때보다 말린 과일을 간식으로 먹을 때 과식하기 쉽습니다.

 

건망고는 보통 얇게 썰어서 냉동 건조하는데 두께에 따라 바삭하거나 쫄깃한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건망고는 자체를 간식으로 즐기거나 요구르트, 시리얼 등에 첨가하거나 견과류와 섞어 먹는 데 다른 말린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과 당분 열량이 높아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체중 증가나 포도당을 관리해야 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건과일에는 아황산염이 사용되기 때문에, 콧물과 눈 충혈과 같은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