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페린 기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락토페린 기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락토페린은 트랜스페린 계열에 속하는 철과 결합한 당단백질로 모유를 비롯한 인체 분비물에 존재하며 특히 초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락토페린의 주요 기능은 미 면역 방어력에 있으며 선천적 면역 반응과 적응 면역 반응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철분을 가두는 특성이 있어, 철분 흡수를 촉진하고 세포에 철을 전달하며, 박테리아 제거와 빈혈 예방,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유 프로틴 및 락토페린 영양제

락토페린 분포

락토페린은 유리 철에 결합하고 철 유도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철을 세포로 전달하고 혈액 내 유리 철 수준을 조절하는 데 관여하는 트랜스페린 단백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항균 작용을 하는 강력한 면역 조절제이기도 합니다. 락토페린은 주로 호중구와 외분비선을 통해 분비되며 침, 눈물, 정액, 담즙, 소화액, 소변, 혈장 및 양수와 같은 체액에서 발견됩니다.

 

면역력 향상

초유에는 락토페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유아의 면역 및 위장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필요하므로 일반적인 모유에서 발견되는 양의 약 7배나 됩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염증을 억제하고, 락토페린은 면역 세포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연 살해 세포, 호중구, 대식세포와 같은 선천적 면역 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T 세포 및 B 세포와 같은 적응 면역 세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락토페린은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피부 염증과 여드름을 완화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화상을 방지하고 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처 회복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젊은 성인 36명을 대상으로 락토페린 함유 우유를 섭취하게 한 결과, 위약 군보다 피부 건강이 좋아지고 여드름과 피부 염증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중 조절 운동 중인 여성

락토페린 다이어트 효과

락토페린은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체지방 감소 개별인정형 원료로,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국 영양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인 일본 남녀가 8주 동안 락토페린 알약을 복용했을 때 체지방과 체중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BMI와 허리둘레가 감소하여 락토페린이 지방 축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위장 건강

락토페린은 장내 비피도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동시에 대장균과 살모넬라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유아의 장 시스템을 발달시키고 적응시키고 세포에서 염증 및 감염 유발 장 장벽 기능 장애에 대한 보호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염증 수치와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대변의 락토페린 수치는 염증성 장 질환과 소화기의 세균 감염과 같은 진단 지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 먹는 유아

항염증

락토페린은 철을 격리하여 자유 라디칼 형성을 억제하는 능력은 염증 반응의 과잉으로 인한 손상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신 중에 락토페린은 염증 매개체 IL-6의 수치를 감소시켜 양수 및 태아 염증을 최소화합니다. 또한, 염증은 락토페린과 면역 체계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에서 락토페린은 TLR2 및 TLR9의 활성화를 방해하여 EBV 유발 염증 반응을 억제했습니다.

항바이러스 효과

락토페린의 항바이러스 효과는 바이러스 자체와 결합하거나 세포 수용체를 차단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인체 세포에 들어가는 것을 차단하는 능력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HIV, B형과 C형 간염, HPV 및 인플루엔자를 비롯한 여러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경우 소의 락토페린이 사람의 락토페린보다 확산 억제에 훨씬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남성

항알레르기

락토페린은 결정의 비만 세포에서 히스타민 반출을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을 일으킨 설치류 모델에서 꽃가루 노출 때문에 유발된 염증이, 락토페린 투여 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안구 또는 눈 표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눈물에 포함하고 있는 락토페린 수치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락토페린은 칸디다 알비칸스, 칸디다 트로피칼 리스, 칸디다 크루 세이 등의 칸디다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

우유와 모유의 락토페린은 모두 장에서 비슷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이것은 우유의 락토페린이 유아용 조제 유에 첨가될 때 모유의 락토페린과 같은 효과를 발휘함을 나타내는 여러 연구 때문에 확인되었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는 유아의 면역 체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태아 발달의 초기 단계에서 뼈 성장을 조절하는 동시에 미성숙한 골세포와 조골세포의 자극을 통해 연골 조직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산약유 단백질과 락토페린 보충제

락토페린 부작용

락토페린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용량에서는, 피부 발진, 식욕 부진, 피로, 오한, 변비 등의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는 상한선이 제한되지는 않지만, 150~300mg 정도를 취침 전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