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첩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재첩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재첩은 바닷물이 교차하는 강 하구의 기수지역에 사는 민물조개로 하동지역에서는 강 조개란 의미의 갱조개로 부르기도 합니다. 재첩은 크기가 바지락보다도 작지만, 단백질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원한 감칠맛을 내면서도 숙취 해소와 간 건강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재첩 효능

재첩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타우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기능을 높여주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해독작용과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재첩에는 철분도 많이 들어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니아신도 풍부해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재첩 영양성분

재첩은 작지만, 단백질과 타우린, 메티오닌, 호박산,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시스테인, 등의 아미노산과 탄수화물, 베타카로틴, 당질, 회분, 오메가 3, 6, 레틴올, 비타민 A, B1, B2, B3, B5, B6, B9, B12 등의 다양한 비타민B와 C, D, E, 등의 비타민과 아연, 셀레늄, 망간, 철분 칼륨 칼슘, 인, 구리, 마그네슘, 나트륨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고르게 함유돼 있습니다.

춘곤증 해소

재첩에는 황 함유 아미노산인 메티오닌(methionine)이 풍부해서 피로 해소와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간의 회복력을 높이고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재첩에 함유된 비타민 B12는 악성빈혈을 예방하고 치유에 도움이 되며, 신경 건강에도 좋아서 팔다리가 저리거나 몸이 무겁고 나른한 춘곤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가 심한 여성

숙취 해소

재첩에는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감칠맛이 뛰어나고 간장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푹 끓인 재첩국은 타우린을 비롯한 호박산과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등이 국물에 잘 우러나기 때문에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깊은 감칠맛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글리코겐은 간장을 보호하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주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재첩국은 예로부터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과 해독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입맛을 잃기 쉬운 봄이 제철인 재첩은 감칠맛이 좋아서 입맛을 살려주고 오메가 3, 6 등의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해서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재첩에는 글리코겐도 많이 들어 있어 간장을 보호하고, 철분과 칼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 뼈와 관절 건강, 피로 해소,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재첩에 함유된 글리코겐은, 황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타우린과 더불어 간장의 활성을 돕고,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하고 간 기능을 높여서 간염이나 지방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가 들어간 재첩 해장국

재첩 먹는 법과 주의점

재첩은 재첩 해장국이 잘 알려졌지만, 회나 덮밥, 부침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특히 재첩회는 배를 채를 썰어 넣고 부추와 봄동, 양파, 달래와 같은 채소와 초고추장을 곁들여 먹으면 술안주로도 좋고 밀가루와 반죽하여 지져낸 재첩 전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생굴이나 조개 등은 비브리오 감염이나 노로바이러스 감염 등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재첩과 궁합이 좋은 부추

재첩국을 끓일 때 부추를 곁들이면 음식 궁합이나 영양적으로도 잘 어울립니다. 재첩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는데, 따뜻한 성질을 가진 부추가 이를 중화시켜주고 비타민 A도 풍부해 재첩에 부족한 것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첩의 서늘한 성질은 이론상으론 기침이나 냉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