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고지 효능 및 먹는 법과 궁합이 좋은 음식

호박고지 효능 및 먹는 법과 궁합이 좋은 음식

호박은 비타민 함량이 매우 높아 아주 훌륭한 비타민 공급원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애호박을 얇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 호박고지는 비타민 D가 더욱 풍부해져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고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며 골 질량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애호박 대신 늙은 호박을 썰어 말린 호박고지는 호박떡이나 차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호박고지 만들기

애호박에는 비타민 A, B, C, D, 등의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해서 혈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루테인과 제아잔틴 비타민 A 등은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E도 많이 들어있어 활성산소와 염증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C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도 좋고, 칼륨도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과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 영양성분

호박에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루테인 등의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서, 비타민 A, C, D, E와 티아민과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엽산 등의 비타민 B와 칼슘, 칼륨, 철분, 구리,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100G당 27kcal로 열량도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면역력 향상

호박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수분 대사를 촉진하고 나트륨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부기 제거와 혈액순환, 혈압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늙은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심근경색과 당뇨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칼륨과 비타민 B1, 비타민C 등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 향상과 신진대사 촉진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곤한 여성

소화기 건강

애호박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풍부한 섬유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 식단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 보충과 아기들의 이유식 등으로 널리 활용되기도 하는데 비타민 A, 비타민 B가 풍부해 효소 생성과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칼륨은 우리 몸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 건강

애호박은 주키니를 포함한 어린 호박을 아우르는 말로 씨도 연해서 제거하지 않고 먹는데, 씨에는 인지질 일종인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포 구조와 대사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지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박씨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E도 많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뇌로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호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제아잔틴, 망간, 비타민 A, C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해 시력을 보호하고 노화와 관련된 안과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호박에 풍부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망막에 축적되어 시력을 개선하고 노화 관련 안과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은 백내장 발병을 예방하고,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인 황반 변성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눈 검사하는 여성

호박고지 비타민 D

햇볕에 말린 호박고지는 비타민 D가 풍부해져 칼슘 흡수와 골격 성장 및 유지에 도움이 되며 뼈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D는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고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심장질환, 암, 자가면역질환, 우울증, 불면증, 관절염, 당뇨병, 만성 통증, 건선, 섬유근육통, 기타 만성질환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고지와 궁합이 좋은 음식

호박고지는 보통 물에 불려 볶아서 나물로 무쳐 먹는데 재래식 간장으로 간을 하기도 하지만 호박 자체의 색을 살리기 위해 소금으로 깔끔하게 무쳐 먹기도 하며 찌개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박고지는 다양한 음식과도 잘 어울려,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가슴살, 오징어 등과 함께 잡채를 만들어도 좋고, 멸치육수, 해산물을 넣고 들깻가루를 풀어 들깨탕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