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나물 효능 및 활성물질, 돈나물 먹는 법 주의점

돌나물 효능 및 활성물질, 돈나물 먹는 법과 주의점

돌나물은 돈나물로도 불리는 봄나물 중 하나로 비타민 C와 인산 등이 풍부해 신맛이 나는데, 침샘을 자극해 식욕을 돋아주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유사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에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를 깨끗하게 해독에 도움을 주어 춘곤증 예방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돌나물 효능

돌나물은 식이섬유는 적지만 수분이 풍부하면서도 영양소도 풍부하고 열량은 100g당 11kcal로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돌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한 베타카로틴과 같은 활성물질도 풍부해서 봄철 식곤증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수박보다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조하기 쉬운 봄철에 피부 보습과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돌나물 활성물질

돌나물은 비타민 C를 비롯한 베타카로틴과 엽록소 칼슘과 인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과 회분, 당질, 지질 등이 고르게 들어 있으며, 철분, 인,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B1, B1, B2, 니아신 등의 비타민B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돌나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아스파라긴산과 발린, 말라닌, 티록신, 포도당, 라본 체, 피스 스테롤 등의 아미노산과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돌나물은 피를 맑게 하고 혈전을 방지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독소를 해독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살균과 소종, 이뇨, 해열 등에 효과가 있어, 급만성 간염이나 간 경화, 황달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담즙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담석증이나 담낭염의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종기나 부스럼, 요로감염, 대상포진, 습진, 급성기관지염, 인후염, 볼거리 등 각종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염으로 가려운 환자

항염 효과

돌나물은 돌 틈 사이나 돌 위에도 뿌리를 내릴 만큼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한방에서도 수분초, 석지 갑, 불갑초, 석상채 등으로 부르며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돌나물을, ‘열을 내리는 해열작용과 독을 풀어주는 해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돌나물에는 사르 멘 토신 등이 풍부해 바이러스성이나 급성, 간염과 만성 간염 등의 간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호흡기 염증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뼈 건강

돌나물은 봄나물 중에서도 비타민 C와 칼슘 함량이 높아,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 뼈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돌나물에 들어 있는 칼슘 함량은, 우유에 비해서도 두 배가량 많고 인산도 많이 들어 있어 뼈 성장과 건강을 도와주어 아이들의 성장 발달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의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콜라겐 감소를 지연시켜서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고, 골다공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돌나물 먹는 법

돈나물은 직접 채취해 먹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시설재배를 통해 대량으로 재배하고 있어 깨끗하고 싸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돈나물은 수분이 많고 약하기 때문에 너무 오래 손질하면 풋내가 나기 쉬우므로 누런 잎만 떼어낸 뒤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돈나물을 생채로 먹을 때는, 먹기 직전에 무쳐 먹는 것이 좋고 오징어회나 생선회 무침에 등에 넣어 먹거나 비빔밥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돈나물 물김치

돈나물은 반찬으로도 좋지만 평소에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고기를 먹을 때 돌나물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돌나물은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동물성 식품인 육류와 잘 어울려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새콤하게 무친 돌나물 겉절이를 고기와 함께 먹으면 풍미를 높여 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돌나물 주의점

돌나물은 수분이 많으므로 시간이 지나면 물기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조리하는 것이 좋고 양념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질이 차고 수분이 많은 만큼 설사가 잦은 사람이나 속이 냉한 사람은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돌나물은 어떤 부위를 잘라 심어도 잘 자라는 다육식물이라 가정에도 쉽게 기를 수 있으며 도로변이나 도회지 부근에서 자라는 돌나물은 중금속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