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알리신 효능 및 부작용 마늘 영양성분 본문

건강, 음식, 효능

알리신 효능 및 부작용 마늘 영양성분

시토스 2022. 4. 23. 19:44

알리신 효능 및 부작용 마늘 영양성분

알리신(allicin)은 마늘의 주요 활성 성분 중 하나로 독특한 맛과 냄새를 풍기며 마늘의 다양한 효능에 있어서 중요한 화합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곤충과 곰팡이 등의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상처를 입었을 때 치료하기 위해 효소 반응 때문에 알리신을 생성합니다. 또한, 알리신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혈당 수치를 낮추고 면역력 향상과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매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알리신 효능

마늘의 주성분인 알린 인은 알리네 이즈라는 효소에 의해 알리신으로 전환되어 다양한 약리작용을 합니다. 또한, 마늘의 다양한 효과는 대부분 알리신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과 같은 항생제보다 살균력이 강해서 식중독과 같은 세균성 질병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을 방지하고 췌장 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과 알리신 추출물

알리신은 마늘을 다지거나 짓이길 때 만들어지는 유기황 화합물로, 원래부터 알리신 형태로 들어 있지 않지만, 마늘에 들어 있던 아미노산인 알리인 이 알리이나 아제에 의해 분해되면서 2개의 알리설페닉산의 축합 반응으로 인해 알리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알리신은 마늘의 독특한 냄새의 원인이 되며, 우리 몸에 흡수되면 항산화 항염 작용을 통해 다양한 효능을 보이게 됩니다.

마늘 영양성분

마늘에는 황화합물과 알리신, 아데노신, 피브린, 글루탐산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B1, B2, B3, B6, 엽산 등의 비타민,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인, 나트륨, 아연, 철, 망간 등의 미네랄뿐만 아니라, 마늘에 들어 있는 영양성분은 무려 400여 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시스틴과 히스티딘, 라이신도 다른 곡물에 비해서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마늘 효능

알리신과 같은 황화합물이 풍부한 마늘은 고대부터 전 세계적으로 음식뿐만 아니라 약으로도 사용됐습니다. 또한, 마늘의 생물학적 활성은 티올 함유 단백질과의 반응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기원전 3000년에 이집트, 페니키아, 그리스, 인도, 로마, 바빌로니아, 바이킹, 중국을 포함한 고대 문명에서 마늘은 심장 질환, 관절염, 폐 질환, 소화기, 자궁, 호흡기 질환 치료에 사용되었습니다.

 

비염 환자

항균 작용

마늘의 항염 및 항균 활성은 알리신과 같은 황 함유 화합물과 다양한 효능을 가진 활성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에탄올, 클로로폼과 같은 추출물은 다양한 세균과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황색 포도상구균의 그람 양성균 증식은 그람음성균보다 마늘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또한, 마늘 추출물은 박테리아와 진균, 바이러스 등 다양한 미생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알리신은 연구를 통해서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모나 쉬 대학교의 왈 크비스트 박사팀의 연구 보고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46명에게 저지방 식사를 하도록 하면서 12주 동안 위약 또는 9.6mg의 알리신이 함유된 장용 코팅 마늘 분말 알약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알리신이 들어 있는 보충제를 섭취한 그룹은 대조군보다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흑마늘 알리신

흑마늘

마늘에 포함된 알린은 알리네 이즈라는 효소와 만나 활성화돼 다양한 기능성을 할 수 있는 형태인 알리신이 만들어지는데, 마늘을 익히면, 알리신 성분은 줄어들게 되고, 대신에 다른 항산화 물질과 아조엔이 생성되게 되는데, 특히 60℃ 이상에서 가열해 흑마늘을 만들게 되면 아조엔 성분이 생마늘보다 늘어나 각종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흑마늘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알리신 부작용

알리신 보충제는 마늘 냄새가 나기도 하며 체질에 따라서는, 속 쓰림이나 설사, 가스,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어서,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사람은 알리신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수술을 받기 전, 최소 2주 전에는 보충제를 피하는 것이 좋고 알리신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혈압약을 조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