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블루베리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냉동 블루베리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모든 과일과 채소 중에서도 가장 높은 항산화 효능 가진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갓 따서 먹거나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냉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냉동 블루베리는 항산화 활성이 뛰어나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되며, 뼈와 정신 건강, 피부미용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및 과일 스무디

블루베리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염증을 억제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항산화 활성이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과일과 채소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8년 국제 분자 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한 최고의 기능성 과일 중 하나로 DNA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고 비만과 제2형 당뇨병을 포함한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루베리 활성물질

블루베리는 레스베라트롤과 프로 안토시아니딘,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캠페롤, 카테킨, 플라보놀, 미리 세틴, 클로로겐산, 프테로스틸벤을 비롯한 다양한 피토케미컬과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 섬유와 비타민 A, C, E, K, B6, 엽산 등의 비타민과 철분, 인, 칼슘, 칼륨, 마그네슘, 망간, 아연 구리 등의 필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해 DNA를 손상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섬유질과 칼륨, 엽산, 비타민 B6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B6와 엽산은 호모시스테인 축적을 방지해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아 당뇨병 환자

당뇨병

블루베리는 항당뇨 효과가 있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다른 과일에 비해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풍부하고 당분은 적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면서도, 혈당과 지질,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심장 건강에도 좋아서,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남성에게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한 결과 중성지방과 같은 심장 대사 건강 매개변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뼈 건강

블루베리에는 칼슘과 인, 마그네슘, 망간, 아연, 비타민K 등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미네랄과 비타민의 적절한 함량은, 뼈 구조와 강도를 높이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K는 칼슘 흡수를 개선하고 칼슘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철과 아연은 뼈와 관절의 강도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 환자

미용 효과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와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는 여드름과 관련된 염증을 줄여주고 피부 변색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한 탈모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블루베리에는 두피의 모낭 세포에 탄력을 주는 물질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지방과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많으며 과일이나 채소 중 가장 높은 항산화 수치를 자랑합니다. 여름에는 제철의 맛있는 신선한 블루베리로 스무디, 샐러드, 디저트 등으로 먹을 수 있지만 냉동하면 언제든지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블루베리를 냉동하면 생체 이용률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냉동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농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용도로 언제든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먹는 법

냉동 블루베리 먹는 법

블루베리는 신선, 냉동, 동결 건조 및 젤리, 시럽 및 잼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시리얼, 오트밀, 스무디 또는 샐러드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냉동 블루베리는 언제든지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금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으며, 얼린 상태나 해동해서 사용할 수 있어, 스무디에 넣거나 뜨거운 오트밀과 같은 음식에 넣어 먹어도 좋고, 팬케이크나 머핀, 파이, 크럼블과 같은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고, 요구르트, 코티지치즈, 오트밀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블루베리 섭취 시 주의점

블루베리는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일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 희석제 역할을 하는 살리실 산염과 혈액 응고에 작용하는 비타민K가 많이 들어 있어,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블루베리를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보다 잔류농약이 높은 경향이 있어 유기농이나 세척 블루베리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