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면조 고기 효능 및 영양 성분

칠면조 고기 효능 및 영양 성분

칠면조는 북아메리카와 멕시코가 원산지로 알려진 가금류로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은 낮아서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고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칠면조 고기 섭취량은 적지만, 미국에서는 매년 네 번째 목요일이면 추수감사절이라고 해서 멀리 떨어져 살던 가족들이 모여 칠면조 파티를 열 정도로 북미나 유럽에서는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추수감사절 칠면조 통구이

칠면조는 고단백, 저칼로리 육류로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증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근육을 단련하거나 다이어터들에게 추천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칠면조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일부 국가에서는 칠면조 고기를 종합 비타민 음식으로 부르기도 하며 타임스가 선정한 최고 음식 중 하나로 미국에서 소비되는 칠면조 고기는 1인당 8kg에 달할 정도로 대중적인 고기 이기도 합니다.

 

칠면조 영양 성분

칠면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저지방 음식으로 비타민 B군인, 비타민 B1, B2, B3, B5, B6, B12, 엽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과 마그네슘, 칼슘, 칼륨, 철분, 인,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칠면조 고기에는 스트레스와 우울증 해소와 수면을 촉진하는 트립토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칠면조 고기는 지방질이 적으면서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칠면조에 풍부한 단백질에는, 류신과 라이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서,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노인들의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며, 체중조절과 근육 형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중 감량

가금류는 일반적으로 열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므로 체중 감량을 원하는 경우 훌륭한 보조 식품이 됩니다. 특히 칠면조에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은 공복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음식에 대한 갈망을 억제하고 식욕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 환자

트립토판

칠면조에는 단백질 합성과 수면 조절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니아신 등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트립토판은, 수면 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전구체이기 때문에, 수면을 촉진하고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이며, 불면증과 같은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수면 질을 개선하고, REM 수면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레늄

칠면조는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으로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건강의 여러 측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셀레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높이며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자유 라디칼과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셀레늄은 항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상 동맥 심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칠면조 다리 훈제

기분 개선

칠면조는 기분을 개선하고 우울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칠면조에 풍부한 트립토판은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로토닌은 기분 균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트립토판 섭취를 늘리면 신경을 안정시켜 불안감을 줄이고 긍정적인 기분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칠면조 가슴살

칠면조 가슴살에는 체내에서 카르노신이라는 물질로 전환되어 근육에 저장되는 베타 알라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 알라닌과 카르노신은 격렬한 운동 중에 젖산과 함께 생성되는, 수소 이온을 완충하는 데 도움을 주어 지구력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소 이온이 축적되면 근육이 이완되고 수축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산도가 증가해 피로를 유발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