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수 효능 및 먹는 법, 레몬의 영양 성분과 주의점

물은 충분히 마셔야 하고, 하루 2ℓ 정도는 마셔야 한다고 해서 시도해 보기도 하지만 많은 물을 마시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럴 때 물에 레몬을 추가하면 신선한 맛을 더해 한결 수월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과 영양소까지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수는 비타민 C와 폴리페놀 등이 많이 녹아 있어, pH 균형, 지방 연소,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수 효능 및 활성물질

레몬수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C, B와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과 같은 생리 활성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와 면역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은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수적이며, 체액과 해독, 소화, 배변 활동 등 전반적인 기능에서 필수적이지만 대부분 사람은 갈증을 느끼거나 식사 중 또는 식후에 많이 마십니다.

 

레몬수 효능
시원한 레몬수

 

레몬 영양 성분

레몬은 비타민 C를 비롯한 구연산과 베타카로틴, 페놀산, 쿠마린,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과 비타민 B 복합체와 E,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구리 등의 미네랄을 식이섬유 등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몬에는 사과나 포도보다 더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소화기와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수 효능

레몬의 신맛은 잃어버린 식욕과 활력을 높이고 입안을 상쾌하게 하며 음식에 깊은 맛을 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레몬즙을 섞어나 레몬을 넣어 우린 레몬수는 소화 흡수를 증가시키고 에너지 생성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레몬수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지만, 수분을 공급하고, 포만감을 주며, 신진대사와 면역력을 증진하며 지방을 태우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궤양 환자
위통이 심한 여성

 

소화기 건강

레몬수는 속 쓰림, 트림, 팽만감 등 소화기 질환을 완화하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식전에 따뜻한 레몬수 마시면 속이 더부룩하고 속 쓰림 같은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고 소화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은 소화 흡수에서 필수적이며 젊을 때는 충분히 생성되지만,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레몬수가 위산 수치를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독과 이뇨 촉진

레몬수는 강력한 해독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따뜻한 레몬수를 마시면 독소를 씻어내고 혈액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어, 우리 몸을 보호하고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간은 효소 생산에 관여하므로 레몬수 잘 반응해 담즙을 분비하고 해독하는 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수는 이뇨작용을 촉진해 신장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랫배 통증 여성
신장결석 환자

 

신장 결석 예방

레몬수는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구연산염이 결핍된 사람들의 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전문가에 따르면 레몬에 함유된 구연산은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레몬과 함께 섭취하는 많은 양의 물은 결석 유발 인자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탈수증을 방지하고 요 중 미네랄 밀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전환

레몬 향은 마음을 맑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기분을 고양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불안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숙면에도 좋습니다. 특히 입 냄새가 심하고 지속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따뜻한 레몬수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수는 입 냄새를 제거하고 그 원인인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으며 음식의 냄새를 중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레몬청 레몬수
레몬청과 레몬수

 

레몬수 먹는 법과 주의점

레몬수 아무 때나 마셔도 도움이 되지만, 아침 식전에 마시면 우리 몸을 해독하고 간을 정화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몬수는 레몬만 사용할 수 있고 꿀이나 차, 다른 과일과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레몬수는 직접 짜낸 내몬 즙을 물에 희석한 직후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지고, 미리 만들어 두어야 한다면 뚜껑이 있는 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며 마셔도 되지만 냉장 보관해도 24시간 이내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수 먹는법
과일을 활용한 레몬수

 

레몬수 만들기

레몬수는 레몬을 통째로 사용하기 때문에 껍질까지 깨끗이 씻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몬은 껍질이 보통 울퉁불퉁하므로 베이킹소다에 담가서 솔로 씻어내고 물로 여러 번 헹궈 사용인 것이 좋습니다. 레몬은 반으로 잘라서 즙을 내거나, 작게 썰어서 넣어도 좋지만, 즙을 낸 껍질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물 2L당 레몬 1개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신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레몬 비율을 높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레몬수 주의점

레몬수는 산도가 높아서 신맛이 납니다. 레몬즙의 pH는 2.2로, 강산인 위산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몬수 농도가 높거나 너무 많이 마시면, 치아의 법랑질이 부식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화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악화시킬 수 있으며, 속 쓰림과 설사, 요로결석 생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찬 레몬수는 소화 기능을 방해할 수 있는 반면에 따뜻한 레몬수는 비타민 C 흡수율을 높이고 소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