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순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건 고구마순

고구마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 간식으로 즐기는 대표적인 음식이지만 우리가 즐겨 먹는 덩이뿌리뿐만 아니라, 고구마의 잎과 순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순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당분이 풍부하면서도,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진 클로로겐산과 칼슘,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A, C 등의 비타민, 단백질,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감칠맛이 나면서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순 효능 및 영양성분

고구마는 순에도 식이섬유와 칼륨,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노폐물, 나트륨, 독소, 나트륨 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다이어트, 당뇨병 관리에도 좋습니다.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구마 순에는 철분이 풍부하면서도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C도 많이 들어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순 효능
고구마순 요리

 

고구마순 영양성분

고구마순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과 아미노산도 많이 들어있으며, 탄수화물과 당분 등의 에너지원도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C, E와 칼슘, 칼륨, 철, 아연 등의 미네랄과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클로로겐산 등의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중조절과 성인병 예방, 피부와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순 효능

고구마순은 채소로도 좋아서 흔히 여름철 별미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살짝 데쳐서 무친 고구마순 나물은 아삭한 식감과 감칠맛이 더운 여름철에 잃기 쉬운 식욕을 돋우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클로로겐산은 고구마보다 많이 들어있으며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순 제철

고구마는 주로 뿌리를 먹지만, 최근에는 줄기와 잎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고구마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구마순은 주로 늦은 봄부터 여름까지가 가장 맛이 좋은데, 그중에서도, 짙은 녹색에 잎에 짙은 보라색 줄기를 가진 고구마순이 가장 맛이 좋으며, 특히 가장 무성하게 자라는 한여름에 나는 고구마순의 맛과 영양이 뛰어납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체크하는 여성

 

당뇨병 관리

고구마는 GI 지수 낮은 음식으로 적당히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천천히 올려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데 이는 감자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특히 고구마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항산화 항염 효과뿐만 아니라 면역조절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클로로겐산과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당뇨병과 합병증을 방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순 먹는 법과 건 고구마순

고구마순은 신선하게 먹거나 묵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봄부터 초가을까지는 주로 껍질을 벗겨 신선하게 먹습니다. 껍질을 벗길 때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치면 쉽게 벗겨지는데, 살짝 데쳐서 된장에 무쳐 먹기도 하고 볶아먹거나 김치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또한, 녹즙으로 먹기도 하는데 끈적한 식감에 거부감이 든다면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갈아 마셔도 좋습니다.

 

고구마 대파 고추 재배

 

고구마는 곡식이 부족한 시절에 밥 대신 먹던 구황작물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기호식품으로 재배되며 뿌리는 물론이며 줄기나 잎도 버리지 않고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고구마순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효능이 입증되면서 건강식품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으며 묵나물로 만들어 정월 대보름에는 오곡밥과 함께 상에 올리는 대표적인 건 나물이기도 합니다.

 

건 고구마순 먹는 법

고구마순은 당뇨나 다이어트 식단에 사용하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감이 좋아서 나물이나 김치, 국거리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린 고구마 순은 겉껍질을 벗기지 않고 말리기 때문에 요리하기 전에 물에 충분히 불려서 푹 삶아 탕류나 고등어, 조기 등의 찜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며 나물로 무쳐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어도 맛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