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예방법

담낭은 흔히 쓸개라고도 부르는 장기로 간 아래에 있는 기관으로 담즙을 농축해 저장하며 소장으로 보내 지질의 소화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담낭에 저장된 담즙이 비정상적으로 농축되면, 일부 구성성분이 침전되어 담낭에 결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담석은 콜레스테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담낭염의 발병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담낭염 초기 증상과 급성담낭염

담낭염 초기에 가장 흔한 증상은 상복부 통증입니다. 또한, 식사 후 불편함을 느끼며, 때로는 헛배부름, 발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은 오른쪽 어깨나 어깨뼈로 방사될 수 있으며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담낭염 환자는 심한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며 때로는 황달을 겪기도 하며, 만성이거나 담낭 벽이 감염된 경우 미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담낭결석으로 인한 담낭염
담낭결석 이미지

 

담낭염 증상

담낭염은 흔히 오른쪽 복부 상단에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이 통증은 오른쪽 어깨로 퍼지기도 합니다. 복통은 일반적으로 매우 심한 압통으로 나타나며 깊게 호흡하면 통증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복통은 다른 복통과 달리 일반적으로 지속하는 경향이 있으며 곧 사라지지 않고, 고열과 통증, 발한, 식욕 상실, 피부와 눈 흰자위의 황달, 배가 부풀어 오르기도 합니다.

 

담낭염 원인

담낭염은 일반적으로 담즙이 담낭에서 나가는 것을 방해하는 낭성관을 막은 담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담낭이 부어오르고 박테리아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덜 흔한 원인으로는 수술 후 변화 등으로 인한 담관 차단, 담낭으로의 혈류 감소, 담낭에서 담즙의 흐름을 차단하는 종양 또는 담낭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이 있습니다.

 

결석 성 담낭염

결석 성 담낭염은 담낭의 개구부인 낭성관이 담석 고형물에 막힐 때 발생합니다. 급성 담낭염의 가장 흔하면서도 증상이 심하며 전체 사례의 약 95%를 차지합니다. 담즙 찌꺼기는 지방 소화를 돕는 간에서 생성되는 액체인 담즙과 콜레스테롤 및 염 결정의 혼합물입니다. 낭성관이 막히면 담즙이 담낭에 축적되어 담낭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염증이 발생합니다.

 

담낭염 증상
담낭염에 걸린 여성

 

무결석 담낭염

무결석 담낭염은 덜 흔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심각한 형태의 급성담낭염이며, 일반적으로 담낭을 훼손하는 심각한 질병, 또는 감염, 부상의 합병증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무결 석성 담낭염은 대수술 중 담낭의 우발적 손상, 심각한 부상 또는 화상, 패혈증, 심각한 영양실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5건 중 1건에서는 박테리아에 감염됩니다.

고콜레스테롤과 단식

담낭염은 담석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콜레스테롤은 담석의 주요 원인으로, 서구화된 고지방 식단이 고콜레스테롤로 이어집니다. 특히 급성 담석증은 단식과 급격한 체중 감소로 인해 촉발될 수 있으며, 나이와 비만, 체중, 임신 등이 주요 요인으로 여성에서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또한, 담낭염은 부상이나 패혈증, 큰 수술 등의 외상 스트레스, 당뇨병, 겸상 적혈구 질환, 면역력, 쇠약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낭염 치료 및 예방법

만성적인 담낭염은 만성 췌장염과 마찬가지로 증상을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우선 통증을 조절하고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담낭염과 같이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와 항염증제를 투여하기도 하지만, 약물로만 치료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증상이 심한 경우 담낭 제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담낭은 제거해도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며 합병증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담낭염에 좋은 음식
지중해식

 

담낭염 예방법

담낭염 예방은 비만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 담낭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중해식 식단과 같이 과일, 채소 전체 곡물과 건강한 지방 섭취는 담낭염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담석에 걸릴 확률도 낮출 수 있습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는 담낭염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천천히 살을 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