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 전조증상과 파열, 원인 및 치료 관리

뇌동맥류는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동맥 벽의 약화로 인해 동맥이 비정상적으로 넓어지거나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출혈과 파열 위험이 높아진 뇌혈관질환입니다. 작고 변하지 않는 뇌동맥류는 별 증상을 나타내지 않기도 하지만, 동맥류가 커지고 출혈이 발생하거나 파열되면 갑작스럽고 심각한 두통, 메스꺼움, 시력 손상, 구토, 의식 상실과 같은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전조증상 및 파열

뇌동맥류는 일반적으로 전조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기는 하지만, 드물게 시신경 압박으로 인해 사시나 복시, 눈꺼풀 처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갑자기 발생한 심한 두통은 뇌동맥류 증상일 수 있으며 뇌동맥류 파열은 즉각적인 조치와 응급 치료가 필요한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뇌졸중이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지만 파열되지 않은 작은 뇌동맥류는 있는지조차 모를 수도 있습니다.

 

뇌동맬류 전조증상
뇌동맥류 이미지

 

뇌동맥류 유병률

뇌동맥류는 주로 40~60세 사이에 발생하며 여성의 발병률이 남성보다 2.5~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자의 약 10~30%가 다발성 동맥류를 앓을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동맥류의 약 0.25%만이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체 비파열성 동맥류 유병률은 전체 인구에서 약 2.8%로 추정되고 뇌졸중의 약 3~5%는 동맥류 파열과 관련된 지주막하 출혈로 인한 것입니다.

 

뇌동맥류 원인

뇌동맥류가 생기는 원인과 출혈, 파열 등을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혈압이 높아지면 출혈과 파열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갑작스러운 분노 폭발, 강한 감정,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거나 옮기는 과정에서 혈압을 증가시켜 뇌동맥류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은 지주막하 출혈의 주요 원인으로 뇌에 압력이 가해져 동맥류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원인
화난 여성

 

뇌동맥류 요인

동맥류는 섬유근 이형성증, 뇌 동맥염, 동맥 박리와 같은 혈관 장애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성질이 급하거나 화를 잘 내는 것과 같은 강한 감정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동맥류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류 파열의 위험 요인에는 흡연, 고혈압, 혈액 희석제나 각성제, 알코올 남용, 유전, 죽상 동맥경화증, 생활 습관 등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증상

동맥류가 생기면 파열되지 않은 경우에도 부은 혈관이 뇌 주변의 신경과 막, 조직을 압박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은 파열된 동맥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드물게 소량의 혈액이 새는 동맥류도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두통이 지속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지속성 두통을 센티넬 두통이라고도 하며 이는 곧 동맥류가 터질 것이라는 경고입니다.

 

뇌동맥류 사시 증상
사시검사

 

시력 손상

뇌동맥류는 뇌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두개골 기저부를 따라 있는 동맥에서 발생합니다. 모든 뇌동맥류는 파열될 가능성이 있으며 뇌 또는 주변 영역 내에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많은 뇌 질환과 함께 뇌졸중과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의 시신경에 압력을 가하고 시신경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경우 시력 저하나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파열 증상

뇌동맥류에서 피가 누출되거나 파열되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응급 치료를 해야 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된 사람은 갑자기 심한 두통이 나타나 오랫동안 지속하는데, 이 두통이 일생에서 가장 심한 두통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뒷목이 뻣뻣하거나 졸음, 어지러움, 정신 혼란, 균형 문제, 말하기 어려움. 팔이나 다리에 힘이 없거나 감각 이상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혼수나 뇌졸중, 심장마비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진단과 치료 관리

뇌동맥류가 의심되는 경우, CT나 MRI 등의 촬영과 뇌혈관 조영술 등의 검사를 통해 뇌동맥류가 진단되면 환자의 상태와 각 동맥류의 특성을 판단해 코일 색전술, 외과적 결찰술 등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파열된 뇌동맥류는 재발 우려가 크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치료 후에도 혈관 경련, 간질 등의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뇌동맥류에 좋은 음식
견과류와 아보카도 오일

 

뇌동맥류 예방과 좋은 음식

뇌동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저염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나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와 고등어, 꽁치, 연어, 정어리, 청어 등의 오메가 3가 풍부한 생선은 혈류를 개선하고 뇌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과나 토마토, 당근, 토마토, 파프리카 등 다양한 채소와 과일도 뇌동맥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