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피차 효능 및 영양성분, 귤피와 진피 차이

귤은 대표적인 겨울 과일로 알맹이부터 껍질까지 버릴 것 없이 식용과 약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 재배한 귤에는 비타민 A, C, E, P 등이 풍부한 비타민의 보고로, 면역력 향상과 성인병 예방,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귤껍질을 말린 것을 진피라고 해서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차로 우려 마시면, 기침과 가래를 삭이고 담을 없애며 소화기 건강에도 좋아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귤피차 효능 및 영양성분

귤껍질을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진피라고 하는데, 기운을 순조롭게 하고 비위 기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한약재이기도 합니다. 또한, 진피 차에는 베타카로틴과 루틴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과 호흡기 건강,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귤피차 효능
귤피차

 

귤껍질 영양성분

귤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리모넨, 베타카로틴, 헤스페리딘, 테레빈유, 노빌레 틴, 헤스페리딘, 네오 헤스페리딘, 시트로 미틴, 시네 프린, 카로틴, 크립토잔틴, 이노시톨, 비타민 A, B, C, E 등의 비타민과 칼슘, 칼륨, 나트륨, 철분, 구리, 마그네슘 망간, 아연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귤피차 효능

진피차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균형을 유지하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며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수많은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화불량을 예방하고 식욕 부진과 소화를 돕고 감기와 독감, 기침, 스트레스와 월경 장애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귤피차 효능
진피차 마시는 여성

 

묵을수록 좋은 진피

진피는 한방에서 기를 조절하고, 비장을 강화하며 습기를 제거하고, 복부 팽만을 개선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가래를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피는 숙성되는 동안 귤껍질의 정유 성분은 소멸하기 시작해 항산화, 항염증 물질인 플라보노이드를 생성하기 때문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의 양은 저장 기간이 길수록 증가하므로 약용 가치도 높아집니다.

 

항염효과

귤피차에는 관절염, 관절통, 발적 및 부기를 돕는 강력한 항염증제인 헤스페리딘과 폴리 메톡시 플라본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제인 인도메타신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용하지만, 훨씬 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작용하면서도 강력한 항염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뇨병 관리

귤껍질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식후 혈당 급증을 조절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귤껍질 추출물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당뇨병성 신증의 위험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말린 귤껍질의 펙틴은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피 효능
귤과 진피

 

귤피와 진피

귤껍질은 바로 벗긴 것을 귤피라고 하고 이것을 오랫동안 말려서 색이 어두운 갈색으로 변한 것을 진피라고 하는데 진피는 오래될수록 좋은 약성을 띠는 약재 중 하나로 1년에서 3년 정도 묵은 것이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귤껍질은 오래될수록 헤스페리딘은 감소하지만, 폴리페놀 함량이 증가하게 되며, 귤피와 진피는 기혈 순환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

귤껍질 차는 향기만으로도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와 불안을 없애고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귤껍질은 리모넨과 같은 정유 성분과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염, 항암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 해로운 스트레스, 우울증, 수면 장애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